최종편집 : 2019-11-15 19:19 (금)
토박이들의 여행 나만 알고 있는 관광지로 떠나볼까!..서산 웅도
상태바
토박이들의 여행 나만 알고 있는 관광지로 떠나볼까!..서산 웅도
  • 글·사진 : 권다현 여행 작가
  • 승인 2019.11.05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관광공사 추천 11월 가볼 만한 여행지
서산창작예술촌에서 바라본 서산 앞바다

어느덧 겨울 초입 11월에 접어들었다. 단풍이 마지막 색 잔치를 벌이고 나면 계절은 겨울 속으로 쏜살같이 달려갈 것이다. 한국관광공사는 11월 추천 가볼 만한 여행지로 ‘토박이 추천 명소’라는 테마 아래6개 관광지를 선정, 추천했다.

추천 명소는 ▲서산 웅도(충청남도 서산시) ▲대전 대동하늘공원(대전광역시 동구) ▲충주 오대호 아트팩토리(충청북도 충주시) ▲광주호 호수생태원(광주광역시 북구) ▲금성산 고분군 역사관광지(경상북도 의성군) ▲울산대교 전망대(울산광역시 동구) 등이다.

이들 관광지는 현재와 과거를 잇는 시간여행, 힐링과 휴식, 인생사진 명소 등 저마다의 개성이 뚜렷하며, 당일 여행은 물론 1박 이상 머무르며 야경과 밤 분위기를 즐기기에도 그만이다. 아직 전국에서 관광객들이 몰려드는 곳은 아니지만 지역에선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곳으로, 장차 지역을 대표하는 관광명소가 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웅도여행의 중심을 이루는 어촌체험마을

 

서산 웅도에서 바다 위를 걷다!

서산 웅도는 곰을 닮은 섬이다. 하늘에서 내려다보면 곰이 웅크리고 앉은 모양이라는데, 지도로 찾아보니 강아지 꼬리처럼 조도를 달고 있어 꽤 앙증맞다.

그런데 웅도로 들어가는 길목에 독특한 표현이 보인다. ‘웅도 바다 갈라짐’. 그 유명한 진도와 무창포처럼 이곳 웅도 역시 하루 두번 바닷길이 열린다.

바닷길이 열리면 웅도 주변으로 거대한 갯벌이 모습을 드러낸다. 생태계의 보고로 평가되는 가로림만이다. 풍요로운 가로림만에 둘러싸인 웅도는 예부터 바지락과 굴, 낙지가 마를 날이 없었다.

웅도 여행의 중심지는 웅도어촌체험마을이다. 전국 1위 어업 공동체답게 마을 주민이 주도적으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웅도의 특산물인 바지락 캐기를 비롯해 낙지잡이와 망둑어 낚시, 족대 체험이 가능하다. 가족 단위 여행객도 전화로 예약하면 체험을 즐길 수 있다.

낙지잡이에 신이 난 아이

깡통열차를 타고 마을을 돌아볼 수도 있다. 사람이 탈 수 있도록 개조한 드럼통을 사륜 바이크에 기차처럼 줄줄이 연결했는데, 아이는 물론 어른에게도 색다른 체험이다. 운전하는 어르신이 해설사 역할도 겸한다.

웅도어촌체험마을 사무실 옆으로 난 데크를 따라 천천히 걸어도 좋다. 걸음을 옮길 때마다 은빛 바다와 광활한 갯벌, 오붓한 마을과 가을에 물든 논밭이 눈과 마음을 한 템포 차분하게 만들어준다.

갯벌에 기대 살아가는 칠면초의 자줏빛은 이국적인 정취마저 느끼게 한다. 바닷물이 빠진 자리에 덩그러니 남은 배도 훌륭한 피사체가 된다.

조도 입구를 돌아나오는 깡통열차

웅도는 밖에서 바라봐도 아름답다. 웅도를 마주 보는 대로리에는 카페와 캠핑장이 자리해 느긋하게 전망을 즐기거나 특별한 하룻 밤을 보내기 좋다. 해 질 무렵에는 웅도를 배경으로 붉게 여문 가을 저녁을 눈에 담을 수 있다.

웅도가 속한 대산읍과 이웃한 지곡면에는 안견기념관이 있다. 안견이 세종의 셋째 아들 안평대군의 꿈을 소재로 그린 ‘몽유도원도’는 당대 최고 산수화로 평가된다.

안견기념관 내부

안평대군의 발문에 김종서와 신숙주, 정인지, 박팽년, 성삼문 등 내로라하는 사대부 20여 명이 칭찬하는 글을 친필로 덧붙여 그 가치는 단순한 예술 작품을 뛰어넘는다.

안타깝게도 ‘몽유도원도’ 원본이 일본에 있어 기념관에는 모사본과 안견의 작품으로 추정되는 그림을 전시한다.

데크로 이어진 웅도의 해안산책로

안견기념관에서 자동차로 10여 분 달리면 안견의 후예라 할 만한 예술가들을 만날 수 있다. 폐교한 중왕분교를 리모델링한 서산창작예술촌이다. 현대 서예가 황석봉 관장이 운영하는 이곳은 다양한 장르의 전시가 열리고, 서예아카데미에서 수준 높은 수업을 진행한다. 전화로 예약하면 도자기 만들기 체험도 무료로 참여 가능하다.

몽유도원도의 모사본
웅도 낙지로 맛을 낸 박속낙지탕
감성적으로 꾸며진 서산창작예술촌의 앞마당
몽유도원도를 모티프로 한 조곡면의 한 공원

* 찾아가기 : 충남 서산시 대산읍 웅도리(웅도어촌체험마을)
* 주변 볼거리: 간월암, 서산버드랜드, 서산류방택천문기상과학관, 서산유기방가옥, 아라메길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투어코리아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