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20:41 (일)
‘역사문화길 삼남길에 걷는 재미 더한다’
상태바
‘역사문화길 삼남길에 걷는 재미 더한다’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3.02.14 2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테마가 있는 옛길 함께 걷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 도입

[투어코리아= 유경훈 기자] 경기도가 지난해 10월 개통한 역사문화탐방길 ‘삼남길’에 다양한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등 수요자 중심의 관리, 운영을 시작한다.

도는 이를 위해 지난 1월 수원시, 화성시, 오산시, (사)아름다운도보여행, 코오롱스포츠가 참여하는 ‘경기도 삼남길 관리운영협의회’를 구성했다.

▲경기도 역사문화탐방로 삼남길(수원 ․ 화성 ․ 오산 구간)

도는 앞으로 협회를 통해 표지판 정비(고증노선, 현노선표시), 안전시설, 편의시설 확충, 노선 수정, 삼남길 관리 및 운영 등에 관한 제반사항을 협의하고 개선대책을 지속적으로 강구할 계획이다.

우선 오는 3월부터 경기문화재단은 삼남길 해설 자원봉사자 등을 양성하는 ‘경기도 삼남길 아카데미’를 운영한다.아카데미에서는 도의 역사와 문화, 옛길의 역사적 의미, 삼남길 스토리텔링, 옛길 관리․운영방안 등을 교육하게 된다.

‘테마가 있는 옛길 함께 걷기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월별로 테마를 제시해 아빠(엄마)와 아들(딸), 사제간, 형제자매간, 특별멘토(역사학자, 시인, 음악가, 종교인 등) 등과 함께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인증사진이나 스템프 날인물을 제출하면 소정의 기념품을 지급할 계획이다.

▲경기도 옛길 (역사문화탐방로)

이와 함께 학생, 단체, 가족 등 도민들에게 삼남길에 대해 자연스럽게 관심을 갖고 깨끗하게 가꾸어 나갈 수 있도록 ‘삼남길 클린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참여자에겐 봉사 시간을 인증해준다.

또한 아름다운도보여행은 오는 3월부터 1박2일, 2박3일, 3박4일 등 코스를 정해 ‘경기도 삼남길 종주단’을 운영한다.

매월 일반인, 초등학생, 청소년, 각종단체, 저소득층, 장애아동, 새터민 등 모집대상을 달리하고 지역축제․행사, 지역 대표음식․특산물, 체험프로그램 등과 연계하는 종주 프로그램을 계획 중이다.


아울러 도 인재개발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신규 공직자 입문 과정, 경기도 바로알기 기본 과정, 경기도 브랜드화 과정 등의 현장학습(현답)에 경기도 삼남길 탐방과정을 포함시켜 경기도 및 31개 시․군 공무원들이 경기도의 역사와 문화 및 옛길에 숨어 있는 우리 선조들의 이야기를 현장에서 배울 수 있게 할 방침이다.

한편, 경기도는 수원, 화성, 오산 구간 이외의 삼남길 잔여 구간(과천~안양~의왕, 평택구간) 및 의주길을 올해 추가로 연구․고증을 거쳐 역사문화탐방로(도보길)로 개발하고, 영남길, 경흥길, 강화길, 평해길 등도 연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삼남길의 경우 경기도 외의 다른 광역자치단체에서도 개발이 진행 중에 있으므로 향후 삼남길은 국내에서 유일한 최장의 전국 단위 도보길로 거듭날 전망이다.

TIP: 조선시대 확립된 6개의 대로 중에서 한양과 충청, 전라, 경상 등 3남 지방을 잇는 1,000리에 달하는 가장 긴 길을 말함.

☞ 설 명절 피로 제대로 못 풀었다면 ‘온천이 최고’

☞ 서천 9경 구경 후 스탬프 받고 특산품 챙기자!

☞ 서부 역사박물관 ‘버지니아 시티’로 GO!

“가평서 설 연휴 녹색기운 충전해볼까?”

고양시 한류월드에 '케이 팝 공연장' 건립

여수시,오동도 모형거북선 새로 제작

프린세스 크루즈,일본 일주 크루즈 특별 세일 행사

(참 좋은 관광정보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