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2:07 (금)
중랑구,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 의료공백 최소화 위해 총력 대응
상태바
중랑구,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 의료공백 최소화 위해 총력 대응
  • 하인규 기자
  • 승인 2024.02.26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3일 보건의료재난 위기 단계 ‘심각’ 격상에 따라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 중랑구보건소 평일 20시까지 연장 운영
중랑구청 전경
중랑구청 전경

[투어코리아=하인규 기자] 중랑구(구청장 류경기)가 보건의료재난 위기 단계가 ‘심각’ 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중랑구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의료공백을 막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 정부의 의사 증원 발표에 따른 전공의들의 사직서 제출 및 근무지 이탈이 본격화되면서 23일 오전부터 보건의료재난 위기단계가 ‘심각’ 단계로 격상됐다. 이에 구는 2월 7일부터 운영되던 ‘비상보건의료대책본부‘를 23일부로 ‘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하고 그 역할과 조직을 확대해 운영 중이다.

중랑구 재난안전대책본부는 류경기 구청장을 본부장으로 ▲상황관리총괄 ▲비상진료대책 ▲대외협력 ▲행정 및 자원 지원 ▲홍보대책 등 5개 실무반과 6개 부서로 구성됐다. 본부는 의료계 파업 상황에 맞춰 단계별 대책을 수립하고 대응해 나간다.

현재는 지역 내 의료기관의 파업 현황을 상시 모니터링하며 파업으로 인한 환자 불편 신고 등 민원 사항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또한 개원의 파업 등 비상상황에 대비해 비상진료대책을 강구하고 중랑구 의사회 및 중랑소방서 등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구는 지난 23일부터 보건소 평일 근무 시간을 20시까지 연장해 운영하고 있으며, 중랑구보건소 누리집(홈페이지)에 평일 야간과 주말에 운영하는 병원 및 약국을 안내하는 등 의료공백으로 인한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류경기 구청장은 “의료계 집단행동으로 의료공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구민들의 건강과 생명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비상진료대책 가동뿐 아니라 가용 자원을 총동원해 의료공백에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