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5-17 19:30 (금)
안동 하회마을 정월대보름 행사 개최
상태바
안동 하회마을 정월대보름 행사 개최
  • 김지혜 기자
  • 승인 2024.02.20 0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회마을 정월대보름 행사  달집 태우기.[사진=안동시]
하회마을 정월대보름 행사 달집 태우기(소원지 소각).[사진=안동시]

[투어코리아=김지혜 기자] (사) 안동하회마을보존회(이사장 류열하)와 (사)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회장 김오중)는 정월 대보름날인 오는 24일 세계유산 하회마을에서 정월대보름 행사를 공동 개최한다고 밝혔다.

정월대보름은 상원(上元)이라고도 하는 명절로 예로부터 한 해의 풍작․풍어를 기원하면서 동제(洞祭)를 행하고, 성공과 평안을 기원하면서 운수를 점쳤다. 

또한 오곡밥과 약밥을 먹고 부럼을 깨며 귀밝이술을 마시면서 가족의 건강을 기원한다. 이때 행하는 대표적 민속놀이로 달맞이와 쥐불놀이, 더위팔기 등이 있다.

대보름 행사는 24일 오전 6시 30분 화산(花山) 서낭당에서 동제로 시작된다. 뒤이어 국신당과 삼신당에서 차례로 동제하고, 이어 삼신당에서 양진당을 거쳐 충효당까지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에서 지신밟기 탈춤 한마당을 벌인다. 

낙동강변 하회마을 나루터에서는 삼신당의 소원지를 거두어 달집과 함께 태우며 소원 성취를 기원한다.

사단법인 안동하회마을보존회 관계자는 “정월대보름을 맞아 보다 풍요로운 삶을 성취하고 마을의 건강과 안녕, 풍년을 기원하고자 하는 하회마을 사람들의 염원을 담아 동제를 올리고, 화산 위로 솟아오르는 보름달만큼 넉넉했던 선조들의 나눔의 참뜻을 기리고자 행사를 준비했다”고 밝혔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