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2:07 (금)
인천 서구, 대기 방지시설·IoT 설치 지원
상태바
인천 서구, 대기 방지시설·IoT 설치 지원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4.02.19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치 비용 최대 90%까지 보조금 지원...오는 3월 4일까지 접수
인천 서구청
인천 서구청

 

[투어코리아=유경훈 기자]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올해에도 ‘소규모 사업장 대기 방지시설 및 사물인터넷(IoT) 설치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구는 사업을 위해 인천시 군‧구 중 가장 많은 15억 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이 사업은 노후된 대기 방지시설을 교체·개선하고 사물인터넷(IoT) 측정기기 설치하는 비용의 최대 90%까지 보조금을 지원한다.

구는 지난 5년간 경제·환경적으로 어려운 중·소기업 366개 시설에 대해 282억 원 가량을 지원해 인천시 군·구 최대 지원 성과를 거뒀다. 

서구 관계자는 “지난 사업들로 중소기업에 대한 경제적 지원으로 영세한 사업자의 자금부담 완화뿐만 아니라 대기오염물질배출량 저감에 따른 대기질 개선 성과도 있다고 본다”고 전했다. 
사업 지원 대상은 관내 대기 배출시설 4·5종의 중·소기업으로 ▲노후 방지시설 운영사업장 ▲대기환경보전법 배출 허용기준 강화에 따라 시설개선이 필요한 사업장 ▲주요 민원발생 사업장 중 환경개선 의지가 있는 사업장 ▲공동방지시설 운영사업장 등을 우선 지원한다.

2025년 6월 30일까지 소규모 대기배출사업장(4·5종)의 사물인터넷 측정기기 부착 의무화에 따라 추진하고 있는 IoT 설치지원 대상은 상반기 내 측정기기 의무 부착 대상을 우선 선정할 방침이다.

참여를 원하는 사업장은 오는 3월 4일까지 서구청 환경관리과로 사업참여신청서와 관련 구비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구는 접수된 사업장에 대해 전문가와 함께 대기방지시설 설계의 적정성, 업체 개선 의지 등을 확인하는 서류심사와 맞춤형 기술진단을 병행한 현장평가를 실시하고, ‘방지시설 보조금 심사단’의 심사를 거쳐 최종 지원 대상을 선정하게 된다. 

서구 관계자는 “한정된 재원내에서 사물인터넷 측정기기 설치를 적극지원해 영세사업장의 경제적 부담완화와 제도의 안정적 운영을 준비하고 있다. 방지시설 및 IoT 설치 보조금 지원한 사업장은 3년간 사후관리 실시로 오염물질 배출 수준을 모니터링해 기업과 환경이 상생하는 정주 환경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