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2:07 (금)
새마을금고중앙회, 3월부터 부문검사 본격 추진....선택과 집중
상태바
새마을금고중앙회, 3월부터 부문검사 본격 추진....선택과 집중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4.02.06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문검사 실효성 제고 위해 중점 점검범위 4대 분야 선정

[투어코리아=유경훈 기자] 새마을금고중앙회는 6일 개최된 행정안전부-새마을금고중앙회 간 '제5차 경영혁신이행추진협의회'에서 부문검사 범위·운영방법 등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오는 3월부터 부문검사를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현재 '새마을금고법' 제79조에 근거해 개별 금고에 대해 2년마다 1회 이상 종합검사 또는 부문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그 중 부문검사는 업무의 일정부문·주요 지적사항의 시정내용 확인, 사고발생 빈도가 높은 업무 등 특정 업무에 대해 새마을금고중앙회가 실시하는 검사다.

작년 11월 새마을금고가 발표한 ‘새마을금고 경영혁신안’에는 ‘검사역량 집중 및 부문검사 확대 실시’ 등이 이행과제로 수립돼 있다.

이날 회의를 통해 행정안전부와 새마을금고중앙회는, 부문검사 중점 점검범위로 크게 ▲대손충당금 적립 적정성, ▲기업대출 및 공동대출 규모, ▲권역외대출 규모, ▲조직문화, ▲내부통제체계 작동 등을 선정하고 검사업무 전반에 대한 개선 방안을 포함해 검사 세부 운영계획을 확정했다.

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는 “각종 데이터를 중심으로 사전 분석을 거쳐 분야별 부문검사 대상금고를 조만간 선정할 예정"이라며 " 부문검사 핵심분야 등 주요 내용을 각 금고에 전달 후 오는 3월부터 12월까지 부문검사를 본격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