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20:41 (일)
카드고릴라, 올해 신용카드 키워드 ‘VALUE’ 제시..’가성비’&’가치소비’ 트렌드 이어질 것
상태바
카드고릴라, 올해 신용카드 키워드 ‘VALUE’ 제시..’가성비’&’가치소비’ 트렌드 이어질 것
  • 조성란 기자
  • 승인 2024.01.08 2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V(교통), A(해외여행), L(프리미엄), U(공과금), E(무조건)

[투어코리아=조성란 기자] 고물가 시대, 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가 올해 신용카드 주요 키워드는 가성비와 가치소비가 대세를 이룰 것으로 전망하고, 올해 신용카드 키워드로 ‘VALUE’를 선정했다.

카드고릴라가 제시한 2024년 신용카드 키워드 'VALUE'는 ▲교통(Vehicle) ▲해외여행(Abroad) ▲프리미엄(Luxury) ▲공과금(Utilities) ▲무조건(Everything - no condition) 이다. 

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2024년을 대표하는 신용카드 키워드는 ‘가치’”라면서 “생활비 등 필수 지출 영역에서는 최대한 아끼는 ‘가성비’와 사용할 때는 아낌없이 사용하는 ‘가치소비’, 두 키워드에 부합하는 카드가 인기를 끌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꼐 카드고릴라는 각 키워드별 1위 카드로, ▲KB국민 다담카드(교통) ▲삼성카드 & MILEAGE PLATINUM(스카이패스)(해외여행) ▲현대 American Express® Gold Card(프리미엄) ▲롯데 LOCA 365 카드(공과금) ▲신한카드 Deep Dream(무조건) 등을 선정했다.

 V– Vehicle, 대중교통·주유 할인 혜택 챙긴다

2024년 첫 번째 신용카드 키워드에는 ‘Vehicle, 교통’이 선정됐다. 대중교통비 인상, 고유가로 인한 기름값 상승 등이 이어지며 해당 혜택을 가진 신용카드를 찾는 소비자가 많아졌다. 올 하반기 서울 지하철 요금 추가 인상이 예정돼 있고, 고물가·고유가 현상이 쉽게 꺾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교통’ 관련 혜택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역시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교통’ 혜택 1위 카드에는 ‘KB국민 다담카드’가 이름을 올렸다. 버스/지하철 10% 청구할인, SK주유소 리터당 60원 청구할인을 제공한다.

A–Abroad, 해외여행 수요 증가 속 항공마일리지·공항라운지 혜택 챙겨 가성비 높게

두 번째 키워드는 엔데믹 이후 꾸준히 상승 중인 ‘Abroad, 해외여행’이다. 고물가, 고유가에도, 억눌렸던 해외여행 심리가 폭박하며 지난해에이어 올해에도 해외여행 수요는 증가할 전망이다. 

해당 키워드 1위 카드로는 ‘삼성카드 & MILEAGE PLATINUM(스카이패스)’가 꼽혔다. 전월실적 없이 모든 가맹점에서 이용금액 1천원당 스카이패스 1마일리지가 기본 적립되며, 백화점, 주유, 커피, 편의점, 택시 이용 시 스카이패스 2마일리지가 특별 적립된다. 

또한 아멕스 등급 서비스로 인천공항 라운지 본인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한편 카드고릴라가 분기별로 발표하는 ‘신용카드 소비자 검색 리포트’에서 해외여행과 관련된 ‘공항라운지/PP’, ‘항공마일리지’, ‘여행/숙박’, ‘해외’ 혜택은 꾸준히 검색 증가 폭 상위권에 올랐다.

L – Luxury, 프리미엄 누리며 가심비 챙겨

세 번째 키워드로는 ‘Luxury, 프리미엄’이 꼽혔다. 무조건 싸고 저렴한 것이 아니라 자기 만족, 가치 소비를 즐기는 즐기는 소비트렌드가 반영된 것으로, 카드사들이 신용카드 연회비를 더 내더라도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프리미엄 카드를 활발하게 출시하고 있는 것. 

해당 영역 1위 카드에는 ‘현대 American Express® Gold Card’가 이름을 올렸다. 전월실적, 한도 없이 이용금액 1천원당 1멤버십 리워즈가 적립된다. 해외, 국내 특급호텔, 골프, 면세점 등에서 이용 시 최대 3배까지 특별 적립된다. 

한편 프리미엄 카드 출시가 늘어나면서 신규 출시 카드의 평균 연회비가 증가하는 현상도 나타났다. 카드고릴라가 지난 8월 발표한 ‘2023년 상반기 출시 신용카드 분석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출시된 주요 카드 59종의 평균 연회비는 2022년 평균 대비 119% 증가한 83,453원이었다.

 U–Utilities, 공과금,  생활비 절약 카드 인기

네 번째 키워드는 ‘Utilities, 공과금’이다. 2023년은 이상 기후, 전기/가스요금 등의 상승이 꾸준히 예고되며 ‘공과금, 월납요금’ 등의 생활비 절약 카드가 어느 해보다 인기였다. 

해당 영역 1위 카드에는 ‘롯데 LOCA 365 카드’가 이름을 올렸다. 아파트관리비, 도시가스비/전기료, 이동통신, 대중교통, 보험료 등 다양한 공과금, 월납요금 등에서 월 최대 36,500원의 할인을 제공한다.

E–Everything - no condition, 한도, 실적제한 없이 무조건 혜택 담아

마지막 키워드는 ‘Everything - no condition, 무조건’이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큰 인기를 얻었던 ‘무조건 카드’는 지난 하반기부터 다시 상승 기류를 타며 ‘생활비 카드’와 양강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지난달 카드고릴라가 발표한 ‘2023년 인기 신용카드 TOP 10’에는 전월실적 없이도 모든 가맹점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무조건 카드’가 절반(5종)에 달했다. ‘

무조건’ 키워드를 대표하는 카드로는 ‘신한카드 Deep Dream’이 꼽혔다. 전월실적, 한도 없이 모든 가맹점에서 0.7% 적립되고 자주 가는 DREAM 영역에서 3배 적립, DREAM 영역 중 가장 많이 이용한 영역은 5배의 포인트가 자동적립 된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