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2:07 (금)
'부안 내소사 동종' 국보 지정 기념행사 9일 열려
상태바
'부안 내소사 동종' 국보 지정 기념행사 9일 열려
  • 김지혜 기자
  • 승인 2024.01.08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어코리아=김지혜 기자] 문화재청은 오는 9일 부안 내소사 대웅보전 및 수장고에서 '부안 내소사 동종'이 국보로 지정)된 것을 기념해 내소사 신도들과 지역주민이 함께 하는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부안 내소사 동종'은 고려 후기 동종 가운데 가장 큰 종으로, 통일신라의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고려의 특징이 잘 드러나는 대표작이자 기준작이다.

부안 내소사 동종 부안 내소사 동종의 용뉴(용 모양의 걸이)  / 사진-문화재청
부안 내소사 동종  / 사진-문화재청

종을 만든 내력이 적힌 주종기(鑄鍾記)를 통해 장인 한중서(韓冲敍)가 1222년(貞祐 10) 제작하였음과, 종을 옮긴 내력이 담긴 이안기(移安記)를 통해 본래 청림사에 봉안되었다가 1850년(철종 1) 내소사로 옮겨졌음을 명확히 알 수 있다.

부안 내소사 동종은 뛰어난 장식성과 조형성을 지녀 고려 후기 동종의 본보기가 되었는데 이는 장인 한중서의 숙련된 기술력과 예술성이 있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부안 내소사 동종 부안 내소사 동종의 용뉴(용 모양의 걸이)  / 사진-문화재청
 부안 내소사 동종의 용뉴(용 모양의 걸이) / 사진-문화재청

이 동종은 양식, 의장, 주조 등에서 한국범종사와 제작 기술과 기법을 연구하는 데 매우 중요한 자료일 뿐 아니라 주종기와 이안기 등을 통해 봉안처, 발원자, 제작 장인 등 모든 내력을 정확히 알 수 있다는 점에서 학술적 가치가 뛰어나다.

특히 이번 지정 기념행사에서는 부안군립농악단의 축하공연과 국보 지정서 교부 등을 마친 후, 최응천 문화재청장이 직접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내소사 내 수장고에서 '부안 내소사 동종'에 대한 해설을 들려줄 예정이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