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2:07 (금)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 하노이인민의회와 우호협력 양해각서 체결
상태바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 하노이인민의회와 우호협력 양해각서 체결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3.12.19 1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딘 띠엔 융 하노이시 당서기장과도 만나 교류협력 강화 약속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 응웬 응옥 뚜언 하노이인민의회 의장과 양 도시간 우호협력 강화 양해각서 .[사진=서울시의회]

[투어코리아=유경훈 기자] 베트남을 방문 중인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은 지난 18일 응웬 응옥 뚜언 하노이인민의회 의장과 만나 우호협력 강화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를 계기로 양 도시 의회는 도시계획 마스터 플랜, 교통 및 인프라 확충, 환경, 교육, 문화, 스포츠 및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사례를 공유하며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행사 및 학술회의 조직, 의회 간 인적교류 등 활발한 교류 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김 의장은 “양국간 긴밀한 협력이 계속되는 가운데 양국의 수도 의회가 우호협력 강화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ㅇㅍ으로 양 도시의 발전을 이끌 수 있는 교류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응웬 응옥 뚜언 하노이인민의회 의장은 “하노이는 홍강 개발을 비롯한 도시계획, 도시철도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개발 계획을 세우고 있다”며, “서울이 먼저 경험한 정책 노하우들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기 의장은 딘 띠엔 융 하노이시 당서기장과도 만나 교류협력 강화.[사진=서울시의회]

같은 날 김현기 의장은 딘 띠엔 융 하노이시 당서기장과도 만나 교류협력 강화를 약속했다. 현재 하노이시는 도시개발과 관련해 하노이시에 더 많은 권한을 주도록 제안하는 ‘하노이 수도법’을 국회에 제출한 상태다. 내년 5월 통과를 내다보고 있다.

김 의장은 “오늘날 서울도 중앙정부의 권한을 지방에 위임하는 법률에 의해서 발전을 이룰 수 있었다”며, “하노이 수도법이 꼭 통과 되기를 바라며 서울시의 앞선 노하우를 적극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딘 띠엔 융 하노이시 당서기장은 “하노이 수도법이 통과되면 하노이 인민의회의 의견을 수렴해 결정할 일이 많아지는데 마침 서울시의회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게 되어 매우 중요하고 높게 평가한다”고 말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