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4 19:21 (일)
서울빛초롱축제·광화문광장 마켓 15일 개막...꼭 봐야 할 등(燈) 6선 
상태바
서울빛초롱축제·광화문광장 마켓 15일 개막...꼭 봐야 할 등(燈) 6선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3.12.15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광화문광장 마켓 중앙에 설치된 미디어트리
2023 광화문광장 마켓 중앙에 설치된 미디어트리.[사진=서울관광재단]

[투어코리아=유경훈 기자]  '밤이 아름다운 서울 도심!'

서울 야간관광의 대표 콘텐츠 ‘2023 서울빛초롱축제와 광화문광장 마켓’이 15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서막을 연다.

이날부터 내년 1월 21일까지 38일간 열리는 서울빛초롱축제와 광화문광장 마켓은 ‘잠들지 않는 서울의 밤, White Night in Seoul’을 테마로 축제 개최 이후 최장기간, 최대규모로 시민의 곁에 찾아 온다.
  
광화문광장에서 열리는 ‘서울라이트 광화문’, 광화문광장·청계천에서 열리는 ‘서울빛초롱축제’와 열린송현녹지광장에서 개최되는 ‘송현동 솔빛축제’가 동시에 점등하며 축제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린다. 

2023 서울빛초롱축제 주요 등 – 용
2023 서울빛초롱축제 주요 등 – 용.[사진=서울관광재단]

이번 서울빛초롱축제와 광화문광장 마켓에서 꼭 확인해야 할 주요 전시 조형물은 ▲White Dragon(화이트드래곤), ▲웰컴 게이트, ▲이순신 불멸의 혼, ▲용 Yong, ▲White Hole(화이트홀), ▲던전앤파이터 아라드 프렌즈다.
 
서울빛초롱축제의 정체성을 담고 있는 청계천에는 모전교부터 광교까지 300m 구간에 걸쳐 ‘White Dragon(화이트드래곤)>’ 전시된다. 

화이트드래곤 작가 이지원은 해당 작품을 1만6,000개 이상의 쉼표 오브제로 제작해 시민들이 ‘쉼’을 실천하며 반짝이는 쉼표들을 즐기기를 바란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밝혔다. 

특히, 쉼표 오브제를 2024 서울색 ‘스카이 코랄’ 컬러로 제작해 ‘2024년 핑크빛 미래’라는 의미를 더했다.

서울빛초롱축제의 주 무대인 광화문광장 입구에는 복주머니 형상의 ‘웰컴 게이트’가 설치돼 세계인을 환영하는 축제의 의미를 더한다. 

2023 서울빛초롱축제 주요 등 – 화이트 드래곤
2023 서울빛초롱축제 주요 등 – 화이트 드래곤.[사진=서울관광재단]

복주머니 형태의 6~8미터 대형 게이트인 ‘웰컴 게이트’는 이번 축제의 주제성을 강조하며, 한국어, 영어, 중국어 등 다양한 나라의 언어로 방문객 전 세계인을 환영한다. 
 
이순신 장군 동상 앞에는 실제 거북선 크기인 7미터의 대형 거북선 한지 등(燈) ‘이순신 불멸의 혼’을 설치해 이순신 장군의 상징성을 부각한다. 

특히, 거북선 한지 등(燈)에 파도 프로젝션 매핑 연출을 하여, 거북선이 물결 위에서 일렁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세종대왕 좌측에는 대형 푸른 용 한지 등(燈) ‘용 Yong’이 설치된다. 

2024년 갑진년(甲辰年) 청룡의 해를 맞아 미래를 상징하는 조형물이며, 10미터의 길이로 구름 한지 등(燈)과 함께 설치해 신비스러운 구름 사이에서 깨어나는 용을 형상화했다.

‘화이트홀(White Hole)’은 360도 입체 구 형식의 리어스크린 프로젝션 매핑으로, 광화문광장 잔디마당 앞에 전시된다. 

화이트홀은 빛의 삼원색인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이 하나로 모이면 가장 밝은 빛, 흰색(White)이 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작품은 총 4막으로 구성되며, ▲1막 빨강(Red)은 밤이 시작되는 활기 넘치고 정열적인 이른 밤, ▲2막 초록(Green)은 서울에 내려앉은 별빛과 달 그리고 서울을 둘러싼 자연, ▲3막 파랑(Blue)은 아직 해가 뜨지 않았지만 하루의 시작을 준비하는 새벽의 상쾌한 공기, ▲4막 흰색(White)은 서울의 축복과 시민들의 행복을 표현한다.

2023 서울빛초롱축제 주요 등 – 화이트 드래곤
2023 서울빛초롱축제 주요 등 – 화이트 드래곤.[사진=서울관광재단]

화이트홀 앞에는 넥슨의 대표 액션RPG ‘던전앤파이터’의 ‘아라드 프렌즈’가 설치된다. 

느긋하고 비밀스러운 아라드 프렌즈의 리더 단진, 똑똑한 로봇 친구 랜디, 도도하고 새침한 플랑, 맑고 순수한 베히 그리고 던전앤파이터의 인기 캐릭터 스노우메이지가 대형 조형물로 찾아오며 각양각색의 매력을 선보일 예정이다.

서울빛초롱축제와 광화문광장 마켓개막식은 축제 현장을 방문한 국내외 관람객들이 함께하는 가운데, 오세훈 시장의 개막 인사를 시작으로 점등 세리머니 및 축하공연(식전공연, 식후공연)과 함께풍성하게 채워질 예정이다.
 
개막식에서는 오세훈 서울시장, 서울관광재단 길기연 대표이사 등 내빈이 참석해 점등 세레머니를 진행할 예정이다.

점등 세리머니는 개막식 무대 위 준비된 터치 버튼을 누르는 형식으로 진행되며 각종 빛 조형물 점등과 동시에 광화문 조명 라이트쇼가 연출된다.

이를 통해 서울라이트 광화(주제관, 육조마당 내 미디어 전시물)의 조형물과 서울빛초롱축제의 주요 빛 조형물이 일제히 점등돼 광화문광장 일대를 빛으로 가득 수놓을 계획이다.

특히 올해의「2023 서울빛초롱축제」는 국내 다수의 미디어아트 쇼를 연출한 토미 림(Tommy Lim)이 감독으로 참여하면서, 최초로 프로젝션 맵핑과 체험형 인터렉티브 콘텐츠 등을 도입하는 등 서울의 기념비적인 장소에서 4km 구간에 걸쳐 시민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서울관광재단 길기연 대표이사는 “2023 서울빛초롱축제와 광화문광장 마켓을 방문하는 모든 관람객이 빛의 도시 서울을 느끼고 연말연시 기쁨이 가득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