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2-27 09:54 (화)
이스라엘 빛의 명절 '하누카'! 시린 어둠에도 꺼지지 않는 빛과 희망을 노래하다
상태바
이스라엘 빛의 명절 '하누카'! 시린 어둠에도 꺼지지 않는 빛과 희망을 노래하다
  • 조성란 기자
  • 승인 2023.12.05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어코리아=조성란 기자] "어둠은 빛을 이길 수 없다"라는 말처럼 이스라엘에는 어둡고 추웠던 시기에 찾아온 빛과 희망을 상징하는 유대인의 빛의 명절 '하누카(Hanukkah)'가 있다.

하누카 명절을 앞두고 이스라엘 관광청은 "올해는 지난 10월 7일 가자 인근에서 행해진 대학살과 240명의 인질이 납치됨으로 인해 이스라엘 역사상 가장 춥고 어두운 시기를 지나고 있는 만큼, 하누카의 의미가 더욱 깊이 다가온다"며 오는 7일~15일 8일간 이어지는 하누카 명절을 소개했다. 

"3-3. 하누카도넛_Neeman donut collection 2023 Credit Gil Aviram.jpg" "3-2. 하누카도넛_Neeman donut collection 2023 Credit Gil Aviram.jpg"
 하누카도넛 Neeman donut collection 2023 ⓒGil Aviram 

불이 꺼지지 않은 기적 기념해 '하누키아' 촛대에 붉을 밝히다

하누카는 기원전 2세기, 역경에도 불구하고 유다의 마카베오가 이끄는 소수의 유대인들이 시리아-그리스 연합군대를 격파하고 그들에게 빼앗겼던 성전을 탈환한 후, 신께 다시 불을 밝히며 성전을 봉헌한 것을 기념하며 시작된 유대교의 중요한 명절이다.

성전을 탈환한 유대인들이 성전의 메노라(일곱 가지로 된 촛대)에 불을 밝혀 봉헌하고자 했을 때, 오염되지 않은 딱 한 병의 올리브유를 발견했고, 하루를 밝힐 수 있었던 분량이었던 이 기름은 무려 8일간 그 불이 꺼지지 않는 기적을 보였다.

 예루살렘 통곡의 벽 하누키아 Kotel 

이 때문에 하누카는 ‘봉헌절’이라는 의미를 지니며 아홉 개의 촛대 가지가 달린 하누키아’(hanukkiyah) 촛대에 명절이 이어지는 8일간 매일 하나씩 불을 밝힌다.

춥고 어두운 시간을 보내는 이들에게 빛과 희망을 나누어주는 하누카 명절에는 보통 가정뿐 아니라, 공동체 전체와 함께 희망의 빛과 신성한 보호를 나누는 것이 관례이다. 이러한 이유로 이스라엘 뿐 아니라 전 세계 도시들에서 매일 밤 공공조명이 켜진 거대한 '메노라'를 볼 수 있다.

특히 예루살렘의 구시가지는 개인 집들이 놓인 골목마다 수백 개의 석유 메노라들이 놓여지고, 지나가는 사람들과 함께 하누카 도넛을 나누며, 거리마다 명절의 노래가 들리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2. 예루살렘 올드시티의 골목을 밝히는 메노라 (Credit Hanna Taib)
 예루살렘 올드시티의 골목을 밝히는 메노라 ⓒHanna Taib 

하누카 기간, 예루살렘의 유대인 구역을 지나며 이 특별하고 따스한 경험을 하거나, 단체 투어를 신청하는 것도 하누카의 빛과 희망에 참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8일의 휴가로 이어지는 하누카 기간에는 온 가족이 함께 모여 이스라엘의 역사를 기억하며, 하누카를 기념할 수 있는 다양한 명소들을 방문하기도 한다. 

이스라엘관광청은 춥고 어두운 시간, 빛과 희망을 기억하며 기적을 기다리는 하누카를 더 깊이 경험할 수 있는 명소 몇 곳을 소개했다. 

예루살렘 통곡의 벽

통곡의 벽(Western Wall, 또는 코텔(Kotel))은 매년 하누카를 공식적으로 기념하는 중심지 중 하나이다. 이곳의 넓은 광장에는 예년과 동일하게 2미터 높이의 전통적인 청동 메노라가 준비되며, 전통에 따라 특별히 기후 저항성이 있는 도구에 올리브 오일로 불을 밝혀 밤새도록 꺼지지 않는 메노라를 만나볼 수 있다.

통곡의 벽의 하누카촛대 (Credit_ Western Wall Heritage Foundation)
통곡의 벽 '하누카촛대' ⓒ Western Wall Heritage Foundation 

올해 통곡의 벽에서 열리는 하누카 촛불 점화식은 병사들의 안녕과 조속한 포로귀환을 기원하는 의미로 ‘통곡의 벽- 우리 마음의 빛(The Western Wall - the Light in All Our Hearts)이라는 주제로 열린다.

공식적인 하누카 촛불 점화 행사는 12월 8일 15시30분, 12월 9일 19시30분 외에는 하누카 명절 기간동안 매일 저녁 16시30분에 통곡의 벽 광장에서 진행된다. 이번 점등식행사에는 랍비와 고위 인사들, 그리고 10·7 학살로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이들이 함께 참석할 예정이다.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많은 디아스포라 유대인과 이스라엘 사람들이 기도하며 안식을 찾는 통곡의 벽에서의 하누카 점등식은 안식일인 금요일과 토요일 저녁을 제외하고 통곡의 벽 헤리티지 재단 웹사이트를 통해 생중계된다.

유대사막 마사다의 일출

유대 사막 중심부에는 로마군에 대항하여 끝까지 자신을 지킨 유대인항전지, 마사다가 있다. 헤롯왕의 장엄한 궁전, 요새, 방어시설 및 포대 등이 잘 보존되어 있는 이 곳은 사해에서 약 450m에 위치하며 2001년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됐다.

마사다의 일출 (Credit_ Noa Gordon)
마사다의 일출 ⓒ Noa Gordon 

이곳은 특히 사해와 사막 위로 떠오르며 어둠을 몰아내는 태양을 마주하는 환상적인 일출을 경험하기 좋은 곳으로 알려져 있다.

관광객들은 마사다 정상까지 난 길(Snake Path)를 따라 하이킹을 하며 마사다의 일출을 경험하며, 어두움이 거치고 찾아오는 새로운 날을 기념한다.

사해 인근 쿰란 국립공원

사해가 내려다 보이는 쿰란 국립공원에서 발굴된 고대 두루마리에는 어둠에 대한 빛의 영원한 승리를 예언하는 묵시적인 예언이 발견되었다. 기원전 150년경의 사해 두루마리는 무려 929개의 사본이 발견되어 현재 이스라엘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으며, 유대 사막 종파로 알려진 에세네파의 삶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내용으로 가득하다.

이스라엘 의회, 크네셋

이스라엘 의회인 크네셋의 입구에는 성전의 일곱 가지 촛대를 닮은 높이 5미터, 무게 4톤의 거대한 청동 메노라 조각상이 있다. 어두운 역사의 시기에 빛과 희망의 상징이었던 메노라는 유대 민족이 고국으로 향하는 길고 힘든 여정을 반영한다.

5. 이스라엘 의회_ 크네셋의 메노라(Credit Noam ChenIMOT )
  이스라엘 의회 크네셋의 메노라 ⓒ Noam ChenIMOT  

베이트 쉐아림의 고대 메노라 동굴

갈릴리 하부, 이스르엘 계곡에 위치한 국립공원인 베이트 쉐아림의(Beit Shearim) 메노라 동굴에는 유대인 정체성을 상징하는 일곱 가지 촛대 조각이 전시되어 있다. 로마 도시의 잔해와 고대 유대인 묘지 카타콤바 가운데 위치한 베이트 쉐아림은 하누카 메노라의 지속적인 빛과 공명하는 풍부한 역사적 의미를 보존하고 있다.

하누카 명절 음식 '도넛' 맛보기

8일간 이어진 순전한 기름의 기적을 기념하여 하누카 기간에는 기름에 튀긴 다양한 음식을 먹는다. 사과 소스나 사워 크림으로 장식된 동유럽식 팬케이크인 감자 라케(latke), 젤리로 채워진 수프가냐, 고급 알코올 등 다양한 속을 넣은 도넛들이 포함된다.

하누카 도넛 2023 컬렉션 _Roladin 2023 donut collection. Credit Ronen Mangan
하누카 도넛 2023 컬렉션 (Roladin 2023 donut collection) ⓒ Ronen Mangan

특히 하누카 시즌에는 가장 맛있고 창의적인 도넛을 위한 새로운 디자인들이 나오곤 하는데, 올해는 특별히 최전선에서 목숨을 걸고 있는 군인들에 대한 존경과 감사의 표시를 담은 컬렉션들이 출시되여, 민간인과 군인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전국의 남북부에서 이동식 도넛 카트가 운영될 예정이다.

이스라엘 관광청 조유나 소장은 “이스라엘에는 한 해를 마무리하는 연말, 어려운 시간 속에도 빛과 희망을 기억하며 기념하는 하누카 명절이 있다”며, “가장 춥고 어두웠던 시기에 찾아온 빛과 희망을 기념하는 하누카의 의미를 되새기며, 전 세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 특히 무고한 희생으로 고통받고 있는 모든 분들에게 따스한 빛과 희망의 메시지가 전해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사진·자료/이스라엘관광청>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