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2:07 (금)
안동 하회별신굿탈놀이·선유줄불놀이 28일 주·야 공연
상태바
안동 하회별신굿탈놀이·선유줄불놀이 28일 주·야 공연
  • 이철진 기자
  • 승인 2023.10.26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회별신굿탈놀이.[사진=안동시]

[투어코리아=이철진 기자]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하회별신굿탈놀이 정기발표공연이 오는 28일 오후 1시 하회마을 내 하회별신굿탈놀이 전수교육관에서 개최된다. 이어 저녁 7시부터 만송정 일원에서 하회선유줄불놀이가 펼쳐질 예정이다.

하회별신굿탈놀이 정기발표공연에서는 9개 마당으로 구성된 완판 공연을 만나볼 수 있다. 

수호신을 현실 세계로 모셔온다는 강신을 시작으로, 신내림을 받은 각시광대가 무동을 타는 무동마당, 상상의 동물 주지 한 쌍이 나와 액막이를 기원하는 주지마당, 백정․할미․파계승․양반선비마당과 혼례/신방마당으로 마무리된다. 

또한, 가면과 의상·음악·춤이 어우러진 수준 높은 궁중무용인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처용무 및 하회별신굿탈놀이 청소년 아카데미 공연이 함께 펼쳐져 관람의 재미를 더한다. 

하회선유줄불놀이.[사진=안동시]

하회선유줄불놀이에서는 만송정부터 부용대까지 연결된 새끼줄에 매달린 낙화봉이 불꽃을 내뿜는 폭죽처럼 밤하늘을 수놓는다. 

낙동강 물 위로 유유히 달걀 불이 떠다니고 선상시회를 벌이는 뱃놀이도 연출된다.

안동시 관계자는 “이번 하회별신굿탈놀이 정기발표공연을 통해 하회별신굿탈놀이의 전승 보전을 넘어 세계유산이 지닌 가치와 의미가 세계적으로 확산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또한, 하회선유줄불놀이의 선풍적 인기를 바탕으로 옛 선조들이 800년을 이어온 풍류의 절정을 대한민국 대표 관광상품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전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