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2:07 (금)
정원문화 확산 거점공간 '전주정원문화센터' 개관
상태바
정원문화 확산 거점공간 '전주정원문화센터' 개관
  • 이철진 기자
  • 승인 2023.10.11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열대식물원과 정원도서관, 교육실, 식물병원 등 다양한 시설 갖춰

[투어코리아=이철진 기자]정원문화 확산 및 정원산업 발전을 이끌 거점 공간인 '전주정원문화센터'가 11일 중화산동 중산공원에서 문을 열었다.

전주시는 우범기 전주시장와 이기동 전주시의회 의장, 김윤덕 국회의원과 백종일 전북은행장을 비롯한 주요 내빈, 초록 정원사, 일반시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주정원문화센터’의 여는 날 행사를 가졌다.

전주정원문화센터 개관식이 11일 열렸다.
전주정원문화센터 개관식이 11일 열렸다.

전주정원문화센터는 시민들이 정원 관련 교육부터 정보제공, 휴식, 실습 체험 등을 경험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아열대식물원과 정원도서관, 식물병원 및 정원소품 전시(판매)장, 강의실 등으로 구성돼 있다.

식전 공연으로 문을 연 이날 행사에서 참석자들은 홍보영상 시청과 사업 경과보고를 통해 센터의 탄생 배경과 비전을 공유했다.

이어 우범기 전주시장의 기념사와 이기동 전주시의회 의장의 환영사, 김윤덕 국회의원과 백종일 전북은행장의 축사가 이어졌다.

특히 이날 기념식은 전북은행의 헌수금으로 정원문화센터 뜨락에 시민들과 함께 조성한 ‘풀의 기억’ 정원 앞에서 이뤄져 눈길을 끌었다. 이 정원은 민·관과 지역사회의 긴밀한 연대를 통한 조성한 정원의 대표적인 사례로 손꼽힌다.

이와 함께 이날 여는 날 행사에서는 ‘2023 아름다운정원 공모전’의 시상식도 진행됐다. 올해의 수상자는 △대동정원상=노송현(작품명: B.G.M-Beautiful Garden and Music) △풍류정원상=조명자(작품명: 길) △올곧음정원상=한서정(작품명: 팽나무 아래의 평화)이다.

선정된 정원들은 향후 정원투어 등 시민들에게 개방되며, 정원조성 및 관리 우수 시범 사례로 활용될 예정이다.

참석자들은 기념식에 이어 아열대식물원과 정원도서관, 식물병원, 강의실, 정원용품전시장, 강의실, 실습실 등 센터의 주요 시설을 함께 둘러봤다.

이 중 아열대식물원에는 일상에서 흔하게 볼 수 없는 코코스야자와 워싱턴야자, 부채야자 등 110종 2440주가 식재돼 있다. 또 다양한 수종들. 벽천분수와 수생정원 등 색다른 경관을 연출해 눈길을 사로잡았다.

정원도서관에서는 정원에 관한 다양한 서적들을 통해 깊은 지식을 얻을 수 있으며, 정원소품 전시장에서는 다양한 정원관련 소품이 전시되고 체험할수 있다.

식물병원에서는 반려식물의 올바른 관리법과 치료법을 배울 수 있다.

전주정원문화센터는 이날 개관식에 이어 전주시가 직접 운영을 맡아 매달 새로운 프로그램들을 선보인다. 10월에는 정원문화특강과 시민과 함께하는 정원탐방, 정원 산책, 반려식물 만들기, 전주 정원 탐방, 놀이정원사 양성교육 등의 교육·체험 프로그램이 예정돼 있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오늘 문을 연 전주정원문화센터가 향후 다양한 정원 관련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통해 전주의 정원문화 발전을 이끌고, 대한민국 전역에 정원 관련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제공하는 거점시설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