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2:07 (금)
담양 마을 이야기 담은 감성매거진 ‘소쿠리’ 화제..지역 소멸 위기 극복, 활성화 모색
상태바
담양 마을 이야기 담은 감성매거진 ‘소쿠리’ 화제..지역 소멸 위기 극복, 활성화 모색
  • 김지혜 기자
  • 승인 2023.08.09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치리 당산제, 귀농 이야기, 무정면 노거수 등 숨겨진 318개 마을 이야기 담아

[투어코리아=김짛{기자] 담양군 마을기록단이 소멸 위기를 겪고 있는 마을을 활성화하고자 담양의 318개 마을의 보석처럼 숨겨진 이야기를 담은 마을매거진 ‘소쿠리’를 손수 펴내 화제가 되고 있다.

담양군 마을기록단이 만드는 ‘소쿠리’는 지난 2021년 500부를 처음 발행했으며, 주민이 참여한 마을 기록의 소중함을 일깨우며 지역사회의 큰 호응을 얻었다.

마을기록단에 참가한 주민들은 지난 6월부터 직접 담양 318개 마을의 숨겨진 이야기를 발굴하고 주민을 만나 취재와 기사 작성, 기사 편집과 사진 촬영 등 모든 과정에 참여했으며, 두 달여의 작업 끝에 지난 4일 대전면 행복문화센터 2층에서 출판기념회를 개최했다.

소쿠리 출판기념회가 지난 4일 대전면 행복문화센터 2층에서 열렸다. 

마을기록단원들은 “숨겨진 이야기를 찾으며 마을에 대한 자긍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됐다”며 “담양의 318개 마을에는 매력적인 이야기와 자원이 무궁무진하지만, 아직 찾지 못한 자원들이 많다. 앞으로도 마을이야기를 기록하는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마을기록단 조순희 씨는 대전면 대치리 한재초등학교에 있는 600년이 넘는 천연기념물 제284호 천년 느티나무 아래서 당산제를 지내는 과정을 꼼꼼히 기록했다. 

조 씨는 “마을의 평안과 번영을 기원하고, 마을주민들이 얽혀있는 감정을 해소하는 화해의 장을 마련하는 당산제 과정을 남겨야한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앞으로도 사라져가는 세시풍속 전통 행사를 후손들에게 널리 전승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십여 년 전 담양으로 귀촌한 마을기록단 전분숙 씨는 담양의 꽃과 나무와 교감하면서 건강도 되찾고, 마음도 치유된 극적인 경험을 담았다. 

 전 씨는 기적같은 경험 이후 마을 도로와 골목을 꽃과 나무로 생태적 공간을 만드는 마을가드닝 활동에도 열심히 참여하고 있으며, 다른 마을의 공동체 활성화와 마을 경관 개선을 돕는 담양군풀뿌리공동체지원센터 마을활동가로 활동 범위를 넓히고 있다.

마을기록단원은 앞으로 지속적인 기록을 위해 학습동아리를 구성해 318개 마을이야기를 기록하는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주민이 마을 이야기를 직접 전하는 ‘소쿠리’는 담양군 기관, 관광지, 카페 등에 비치해 외부 방문객 대상으로 담양의 매력을 알리는 역할을 맡는다. 

소쿠리의 비치를 원하는 경우 담양군 마을기록단이나 담양군 풀뿌리공동체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