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2:07 (금)
‘2023-24 한-태국 상호방문의 해’, 관광 교류 확대 방안 논의
상태바
‘2023-24 한-태국 상호방문의 해’, 관광 교류 확대 방안 논의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3.06.27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오후 2시 30분 서울 신라호텔서 ‘2023 한-태 관광포럼’ 개최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장관 박보균)는 한국관광공사(이하 관광공사, 사장 김장실)와 함께 ‘2023~2024 한-태국 상호방문의 해’를 기념해 27일 오후 2시 30분, 서울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2023 한-태 관광포럼’을 열고 관광 교류 확대 방안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태국은 코로나 이전 약 57만 명(19년 기준)이 한국을 방문한 아세안 국가 제1의 한국방문 시장으로, 올해 6월까지(둘째 주)도 그 추세는 변함이 없다. 

동남아 핵심시장인 태국 시장의 회복은 우리나라가 2027년 외래관광객 3천만 시대를 달성하기 위한 필수 관문이다. 

이에 한-태 양국은 지난해 양국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10주년을 맞이해 ‘2023~2024 한-태 상호방문의 해’를 체결하고 스마트 관광, 스포츠 관광, 미식 관광 등 핵심 분야에서 양국 간 관광 교류를 활성화하기로 협의했다.

‘한-태 상호방문의 해’ 기념 포럼에서는 가천대 관광경영학과 이인재 교수가 좌장을 맡고 ▲ 태국 출라롱꼰대 카몬 붓사반(Kamon Butsaban) 교수의 ‘K-컬처를 통한 관광산업 발전전략’, ▲ 태국 상원의원 위라삭 코우수랏(Weerasak Kowsurat)의 ‘태국의 포스트 코로나 관광전략’,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이재호 선임연구원의 ‘한-태 상호방문의 해의 의의 및 지향점’ 주제발표와 양국 관광 협력 활성화 방안에 관한 토론이 이어진다.

‘2023 한-태 관광포럼' 포스터

양국 정부와 공공기관, 학계 및 관광업계가 한자리에 모이는 이번 포럼에는 문체부 김상욱 관광산업정책관, 관광공사 이재환 부사장을 비롯해 직접 주제발표에 참여하는 전 태국 관광체육부 장관이자 현 태국 상원의원 위라삭 코우수랏, 태국 관광체육부 부국장 몽콜 위몬랏(Mongkon Wimonrat), 태국관광청 부청장 타넷 펫수완(Tanes Petsuwan, 아시아 및 남태평양 담당)과 니티 시프래(Nithee Seeprae, 디지털연구 및 개발 담당), 주한태국대사 위추 웻차치와(Witchu Vejjajiva)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오전 9시 30분에는 사전 행사로 양국 관광업계 50여 명이 참여하는 ‘한-태 트래블마트’도 열린다.

오는 9월과 10월에는 K-관광 전진기지인 주태국 한국문화원 개원 10주년에 맞춰 태국 방콕 시내에서 K-뷰티, K-콘텐츠 등 매력적인 K-컬처를 탑재한 ‘한국관광대축제’를 개최한다. 

또한 푸켓과 치앙마이 등지에서는 관광업계를 대상으로 한 기업 간 거래(B2B) 행사를 마련해 ‘한-태 상호방문의 해’ 분위기를 태국 전역에 확산시키고 태국인들의 한국 여행 열망을 일깨울 예정이다. 

박종택 관광정책국장은, “태국은 음식(Food)과 영화(Film), 축제(Festival), 패션(Fashion), 격투기(Fight) 등 5에프(F) 정책을 통해 창조문화산업을 집중육성하고 있다는 점에서 K-컬처의 세계적 지평을 확대하고 있는 한국과 공통점이 있다.”며 “이번 포럼을 계기로 동남아 한류 전진기지인 태국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K-컬처 프리미엄 효과를 탑재한 K-관광의 매력을 공세적으로 마케팅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