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2:07 (금)
안동시, 경북도 안전체험관 유치 총력
상태바
안동시, 경북도 안전체험관 유치 총력
  • 이철진 기자
  • 승인 2023.04.23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동시가 ‘경상북도 안전체험관’ 대상지를 도청 신도시 일원으로 확정하고, 본격적인 유치 운동에 돌입했다. 

경북 안동시(시장 권기창)가 ‘경상북도 안전체험관’ 유치에 총력전을 펼치고 나섰다. 

행정안전부는 ‘1 시도별 1 안전체험관 건립’을 위해 안전체험관 미설치 지역을 대상으로 공모 절차를 추진하고 있다. 

국내에는 소방본부가 운영하는 안전체험관이 13개소가 있으나, 경북권에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경북도소방본부는 경북 도내 시·군을 대상으로 부지 공모를 추진 중이다. 

경북 안전체험관은 2024년부터 2027년까지 4년에 걸쳐 총사업비 330억 원(소방안전교부세 100, 도비 230)을 투입해 부지면적 5만㎡ 이상, 건축면적 7천㎡의 지상 4층 지하1층 규모로 건립된다. 

메타버스 기반 재난 안전체험, 사회재난 체험, 자연재난 체험, 생활안전 체험, 미래안전 체험 등 5개 분야 30개 체험시설로 조성될 전망이다.

안동시가 ‘경상북도 안전체험관’ 대상지를 도청 신도시 일원으로 확정하고, 본격적인 유치 운동에 돌입했다. 

안동시는 안전체험관 대상지를 도청 신도시 일원으로 확정하고 본격적인 유치 운동에 돌입했다. 

시의회를 비롯해 지역 교육기관, 주민자치 기관, 안전·의료·재난 관련 단체, 학부모 모임 등 전 시민들이 동참해 릴레이 캠페인, 가두 캠페인 등 범시민 운동을 전개하고, 유치 서명 운동도 진행하고 있다.

시는 경북 북부권의 심각한 인구소멸의 위기를 연쇄적으로 타개해나가기 위해선 경북 안전체험관의 도청 신도시 이전이 가장 이상적인 방안이라고 제시한다.

도청 신도시가 조성되고 있음에도, 안동 인구는 16만선이 무너지고 3월 말 기준 15만 3천 명대로 위축된 상황이다. 

지난해 기준 연간 신생아 출생은 676명, 사망자는 1,984명으로 급속한 인구소멸의 위기를 겪고 있다. 

시는 안전체험관이 유치되면 경북 도민의 안전교육 및 체험을 위한 안전·문화시설로의 역할뿐만 아니라 도내 균형발전에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특히 안동시는 KTX와 중앙고속도로 등 타지역을 연계하는 광역교통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어 대구·경북권은 물론 수도권과 강원·충청 등 어느 곳에서도 접근성이 뛰어나며, 유네스코 세계유산 하회마을과 도산서원과 같은 풍부한 관광지와 문화유산을 바탕으로 경북 북부권 전체 경제 활성화를 견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유치 예정지인 도청 신도시는 재난 안전 정책을 총괄하는 경북도청과 경북소방본부가 위치해 정책 연계성이 뛰어나다는 점도 차별성으로 부각되고 있다.

권기창 안동시장은 “경북 안전체험관을 유치해 도민의 안전교육 및 재난대응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며“나아가 막대한 경제·문화적 파급효과로 안동을 넘어 경북북부권의 인구소멸을 연쇄적으로 타개해나갈 희망의 거점을 마련할 수 있도록 안전체험관 유치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