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6-15 14:05 (토)
목포시, 지자체 관광 앱 챗GPT 기반 AI 챗봇 도입한다..관광 경쟁력 강화 기대
상태바
목포시, 지자체 관광 앱 챗GPT 기반 AI 챗봇 도입한다..관광 경쟁력 강화 기대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3.03.10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챗봇 적용 '목포시 스마트 관광 플랫폼-비짓목포', '스마트 도슨트 앱' 10월 선보일 계획

목포시가 지자체 관광 앱 최초로 Open AI 챗GPT 및 네이버 하이퍼클로바를 기반으로 한 AI 챗봇 서비스를 도입한다.

챗GPT는 OpenAI사에서 개발한 인공지능(AI) 챗봇으로 영어, 중국어, 일본어 사용 해외 관광객에게 맞춤형 관광 정보를 제공하고, 하이퍼클로바는 네이버에서 개발한 초거대 규모 인공지능으로 한국어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은 챗GPT의 한계를 보완해 국내 관광객에게 최적화된 관광 정보를 즉각적으로 서비스하게 된다.

이번  AI 챗봇 서비스 도입은 목포시 관광거점도시 육성사업인 '스마트 관광 플랫폼 고도화 사업' 일환으로, 목포시의 대표 관광 어플 ‘비짓목포(Visit Mokpo)’, ‘스마트 도슨트’에 AI 챗봇 서비스가 적용될 계획이다. 

현재 ‘비짓 목포(Visit Mokpo)’앱은 목포의 다양한 관광지와 맛집·숙박·축제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고, ‘스마트 도슨트’앱은 목포의 주요 관광지를 다국어(한, 영, 일, 중)로 해설해 관광객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목포시는 최근 착수보고회를 갖고 관광 편의성 강화를 위한 AI챗봇, 콘텐츠 차별화, 예약결제 고도화 및 서비스 강화 등 이번 고도화 사업의 추진 방향 및 계획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번에 개발되는 새로운 AI챗봇은 기존 앱 내에서 관련 연결 페이지만 제공하는 챗봇 기능을 개선해 구어체 형식으로 검색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국내·외 관광객들이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찾고 안내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는데, 관광객들은 목포의 맛집, 관광명소, 여행지 추천 등 실시간 대화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스마트 관광 플랫폼에 인공지능 챗봇을 적용한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 관광 기술을 융합해 체감도 높은 선진관광 인프라를 조성하겠다”면서 “이를 통해 관광거점도시에 걸맞은 관광플랫폼 역할을 수행하고 국내외 관광객의 니즈에 최적화된 맞춤형 관광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시는 AI챗봇이 적용된 비짓목포와 스마트 도슨트 앱을 올해 10월 정식 서비스할 계획으로 현재 개발 초기 단계이며, 관광객들이 사용하기 편한 앱 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목포시 관광거점도시 육성사업의 일환인 이번 사업을 통해 관광객들의 편의성 증진 및 지역관광 활성화, 관광 경쟁력 강화를 기대하고 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