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16:25 (일)
[경남] 고성군, 국가중요농업유산 '둠벙' 생태체험관광명소로!
상태바
[경남] 고성군, 국가중요농업유산 '둠벙' 생태체험관광명소로!
  • 이철진 기자
  • 승인 2022.12.12 11:1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성군, 생태 녹색관광 활성화 사업 공모 선정..3년간 3억 원 국비 지원받아
둠벙

경남 고성군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하는 '2023년 생태 녹색관광 활성화 사업 공모'에 선정돼 3년간 3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됨에 따라, 국가중요농업유산인 '둠벙'을 생태체험관광명소로 개발에 나선다. 

이번 공모사업은 전국에서 단 2개의 지자체만 선정하는 사업으로, 군은 10월 12일 '고성의 둠벙'을 소재로 사업을 신청해 경기도 연천군과 함께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특히 2019년부터 둠벙의 조사, 발굴을 이어오고, 국가중요 농업유산으로 등재된 후에도 지구온난화로 탄소중립을 실천하기 위한 생태학습 프로그램을 접목해 운영하는 등 꾸준한 노력을 해 온 것이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군은 향후 전문 컨설팅의 지원을 받아 구체적 사업을 펼칠 예정이며, △명품둠벙 수중정원 △명품둠벙 논둑정원 △명품 둠벙체험프로그램 등 국가중요농업유산인 둠벙의 보존 가치와 소중함을 알릴 수 있는 전통과 자연과 관광이 어우러진 생태체험을 계획하고 있다.

오세옥 문화관광과장은 “고성군의 자랑이자 소중한 자연 자원인 둠벙과 인문학적 스토리텔링을 접목해 다양한 관광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며 “둠벙 뿐만 아니라 고성군의 또 다른 생태관광자원인 독수리, 마동호 국가습지, 대가저수지 등과 연계해 친환경 생태 관광도시로 발돋움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둠벙은 하천이 발달하지 않은 해안가 마을의 경작지에 관개시설로써 만들어진 것으로, 예로부터 논농사에 부족한 농업용수를 확보하기 위해 주로 용출수가 나는 곳에 조성됐다.

고성군은 고성 해안지역 둠벙 관개시스템 자원 활용 및 보존을 위해 2019년 13개 읍·면에 총 445곳의 둠벙을 조사·복원해 관리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해 둠벙탐방로 조성, 체험프로그램 개발을 추진해 왔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광 2022-12-13 09:02:27
강원 고성인지 경남 고성인지 어디라는걸까요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