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19 11:47 (화)
한복교복 시대 본격 시작...16개 중·고등학교 2,308명 착용
상태바
한복교복 시대 본격 시작...16개 중·고등학교 2,308명 착용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0.11.20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개 중·고등학교 2,308명이 한복 교복을 입고 등교한다. 이미 전남 강진 작천중학교와 경북 예천 대창중학교 학생들이 지난 16일부터 한복교복을 입고 등교를 시작했다.

한복교복은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한복진흥센터가 함께 추진하는 사업으로, 올해 5~6월 ‘한복교복 보급 시범사업’에 참여할 중·고등학교를 공모, 최종 16개 학교, 학생 2,308명에게 한복교복을 보급하기로 확정했다.

올해 선정된 16개 학교는 ▲서울 국립서울농학교․양천중학교, ▲대구 경일여자고등학교, ▲ 인천 인천체육고등학교, ▲광주 광일고등학교․임곡중학교, ▲경기 파주 어유중학교, ▲강원 횡성 민족사관고등학교, ▲충북 보은 보은고등학교, ▲전북 고창 영선중학교, ▲전북 남원 남원국악예술고등학교, ▲전남 강진 강진작천중학교, ▲전남 순천 순천전자고등학교, ▲경북 상주 함창고등학교, ▲경북 예천 대창중학교, ▲경남 합천 야로고등학교 등이다.

전남 강진 작천중 한복교복을 입고 농구코트에 모인 학생들
전남 강진 작천중 한복교복을 입은 학생들

우선 강진 작천중학교와 예천 대창중학교가 11월 한복교복 등교를 시작했고, 12월에는 3개 학교, 내년  3월에는 8개 학교 등에서 학생들이 한복교복을 입기 시작한다.

선정된 모든 학교에는 동복, 하복(또는 생활복) 디자인 개발과 시제품제작을 지원했다. 또한 해당 시도에 무상교복 정책이 없는 9개 학교의 경우에는 올해를 포함해 총 3년간 무상으로 교복을 입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이번 시범사업에서는 교복을 입는 학생들을 비롯해 학부모와 교사들이 직접 선택한 한복교복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진행했다. 한복디자이너와 상담전문가, 교복생산업체로 구성된 ‘학교별 전담팀’이 학교를 수차례 방문해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이 원하는 교복 디자인과 색깔, 재질(원단) 등에 대한 의견을 듣고 맞춤형 한복교복을 제작했다.

경북 예천 대창중 한복교복을 입은 학생들
경북 예천 대창중 한복교복을 입은 학생들

또 한복교복은 매일 입고 자주 세탁해야 하는 만큼, 튼튼한 교복용 원단과 땀 흡수와 통풍이 잘되는 기능성 원단을 함께 사용해 학생들이 편하게 입고 학부모들이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지 않도록 하의 길이와 상의 품을 넉넉하게 만들었다.

그동안 몸에 꽉 끼는 등 성 역할을 정형화한다는 지적을 받았던 여학생 교복의 경우에는 내리닫이(원피스), 치마, 치마바지, 바지 중에서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작년에 개발한 한복교복 디자인 53종에 더해 올해 50종을 추가로 개발해 학생들의 선택지를 더욱 넓혔다.”라며, “내년에는 올해보다 두 배 이상 한복교복 보급학교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