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19 11:47 (화)
‘선을 넘는 녀석들’로 주목받는 이곳 ‘마리아나 티니안 섬’
상태바
‘선을 넘는 녀석들’로 주목받는 이곳 ‘마리아나 티니안 섬’
  • 조성란 기자
  • 승인 2020.07.09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때 묻지 않은 순수에 안구정화, 한인 발자취 찾는 역사 여행을 동시에
타가비치
타가비치

코로나19로 여행가기 힘든 요즘, 방송 MBC <선을 넘는 녀석들-리턴즈>에 주목받는 여행지가 있다. 바로 마라니아제도의 티니안(Tinian) 섬이다.

약 15개의 크고 작은 섬으로 이루어진 마리아나 제도에서 가장 유명한 곳은 ‘사이판’이지만, 때 묻지 않은 자연의 순수함을 고스란히 간직한 섬 ‘티니안’ 역시 휴양객들이 애정하는 곳이다.

천혜의 자연풍경에 안구정화되며 힐링을 만끽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제 2차 세계대전의 여러 역사 흔적들을 마주할 수 있어 역사와 휴양여행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천연 분수의 블로우홀, 정글을 탐험하는 듯한 묘미와 함께 아름다운 전망을 감상할 수 있는 캐롤리나스 라임스톤 포레스트 트레일(Carolinas Limestone Forest Trail), 프라이빗 비치 같은 특별하고 평화로운 분위기의 타가비치 등 대자연 속에서 방해 받지 않는 휴식을 즐기기 더 없이 좋은 곳이면서 숨겨진 우리의 역사를 마주할 수 있다.

당장 티니안 섬 여행을 즐길 순 없지만, 방송 <선을 넘는 녀석들-리턴즈>가 2차 세계대전과 연관된 우리 역사의 흔적을 따라 갔던 장소들을 통해 랜선여행을 즐기며 푹푹 찌는 더위를 잠시나마 탈출해보자. 마리아나 관광청이 방송에 나온 티니안의 역사여행지를 추천햇다.

블로우홀
블로우홀

노스필드 활주로(North Field Runway Able)

섬 북부 노스필드 지역에 위치한 2.6킬로미터 길이의 활주로인 이 곳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군의 B-29 폭격기 전용 활주로였다. 1945년 8월 일본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투하한 2개의 원자폭탄이 바로 이곳에서 탑재되었으며 일제에 의해 강제 동원된 한인들이 폭격 위협속에서 맨 손으로 만들어 낸 활주로였던 이곳에서는 원자폭탄 적하장 터와 기념비를 볼 수 있다.

노스필드활주로
노스필드활주로

원자폭탄 적하장 터(Atomic Bomb Loading Pit)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노스필드 비행장에 설치한 인류 최초의 원자폭탄 보관소. 크기 3x5m, 깊이 2.5m인 이곳에 보관돼 있던 2개의 원자폭탄 리틀보이와 팻맨이 B-29 폭격기에 탑재돼 1945년 8월 6일과 9일 각각 일본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투하됐다. 널찍한 콘트리트 대지에 덩그러니 남은 적하장터는 당시의 상황을 사진과 기록으로 전하고 있다.

원자폭탄적하장터
원자폭탄적하장터

산호세 마을의 한국인 위령비(Korean Monument, Tinian's largest village)

티니안의 중심지 산호세 마을 북쪽에는 티니안에서 한인 유골을 발굴한 뒤로 민간단체가 세운 ‘평화기원한국인위령비’가 서 있다. 이 한국인 위령비는 티니안을 찾는 우리나라 관광객들이 빼놓지 않고 들르는 장소 가운데 하나로, 일제 강점기 때 강제로 징용되었다가 끝내 고국 땅을 밟아 보지도 못한 채 목숨을 잃은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기 위해 지난 1977년 12월에 세워졌다.

위령비앞
위령비앞

출루비치(Chulu Beach)

출루비치는 섬의 북서부의 위치한 해변으로 1944년 미국 해병대가 티니안 상륙장소로 이용해 랜딩비치라고도 불린다. 해변에 야자수와 나무들이 많아 한적하게 바다 풍경을 바라보며 휴식을 취하기에도 좋은 장소로 스타샌드라는 별모양 산호모래로 유명하다.

출루비치
출루비치

티니안은 사이판에서 약 9 km 떨어진 가까운 섬으로 경비행기로 10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

한편, 방송 <선을 넘는 녀석들-리턴즈>의 ‘사이판 탐사’는 3회에 걸쳐 제2차 세계대전 속 머나먼 곳 사이판에서 희생당한 한인들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담아내고 우리의 역사를 일깨우며 가슴 묵직한 울림을 전했다. 특히 지난 5일 3회차 방송은 수도권 가구 시청률 5.7%(2부, 닐슨 코리아 기준)을 기록, 분당 최고 시청률은 6.2%을 기록하며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위령비
위령비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