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19 11:47 (화)
고독한 미식가가 맛 볼 케냐 대표 음식 3
상태바
고독한 미식가가 맛 볼 케냐 대표 음식 3
  • 글·사진 이경아 해외통신원
  • 승인 2018.07.25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감만족 케냐 즐기기! 현지인처럼먹고 쇼핑하라②
 

[투어코리아] 부족을 막론하고 모든 케냐인들이 주식으로 먹는 음식 대표 3가지를 꼽자면 우갈리(Ugali), 수쿠마 위키(Sukuma wiki), 냐마초마(Nyama Choma) 등이다. 사실 내가 제일 먼저 먹어본 케냐 음식도 바로 이 세 가지다. 케냐에 그 유명한 ‘고독한 미식가’가 온다고 해도 다른 건 없다. 아마 이 세 가지를 먹을 거다.

▲ 우갈리

옥수수로 만든 케냐인의 밥 ‘우갈리’

우갈리는 우리나라로 치면 밥과 같은 역할을 하는 음식으로, 옥수수 가루를 끓인 물과 섞어서 반죽한 것인데 케냐 뿐 아니라 탄자니아 등 아프리카 국가들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음식이다. 아무래도 싼 가격에 조리시간이 짧아서 그런 듯.

큰 덩어리를 손으로 뜯어서 동그랗게 굴려서 모양을 만든 후 먹거나 백설기처럼 모양이 잘 만들어진 상태로 파는 걸 사서 먹는다.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고 차질수록 양질의 가루로 잘 만들어진 우갈리라고.

그렇다면 그 맛은? 예상대로 아무 맛도 없다. 캔에 든 달착지근한 옥수수도 아니고, 생 옥수수를 갈아서 만든 가루를 반죽했으니 무슨 맛이 있을까, 무(無)맛이다. 하지만 이 우갈리 가루 가격이 오르고 내리는 것 때문에 폭동이 날 정도로 케냐인들에게 중요하고 그만큼 오랜 세월 케냐인들의 주식 역할을 한 이유가 분명 있을 터! 답은 다음 음식이 나오면 바로 해결된다.

▲ 수쿠마 위키(Sukuma wiki)

제철 채소볶음 ‘수쿠마 위키’와 숯불구이 고기 ‘냐마초마’

우갈리는 보통 수쿠마 위키와 냐마초마와 함께 곁들여서 먹는데 수쿠마 위키는 케일을 비롯하여 각종 제철 채소를 볶은 음식, 냐마초마는 양고기나 소고기를 숯불에 구운 음식이다. 한 접시에 세가지 음식을 푸짐하게 담아 함께 먹으니 이제야 맛의 삼박자 맞는 느낌이다.

▲ 냐마초마(Nyama Choma)ⓒFlickr

케냐 어느 곳에서나 맛볼 수 있으며 특별히 양념이 들어간 음식들이 아니라 식당마다 맛의 차이도 거의 없단다. 가격은 길거리에서부터 고급 레스토랑까지 천차만별. 주머니 사정에 맞춰서 즐기면 된다.

아 참, 길거리에서 파는 구운 옥수수나 삶은 계란도 빠뜨리면 아쉬운 별미 간식! 위생상 문제가 있는 곳도 있으니 참고해서 맛보시길.

▲ 초록바나나와 바나나로 만든 마토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