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2:07 (금)
축제 그 즐거움에 대하여
상태바
축제 그 즐거움에 대하여
  • 조성란 기자
  • 승인 2011.06.03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고~놀며~즐기며~문화감성충전!

축제는 문화를 타고 또는 문화는 축제를 통해 신나는 한 때를 선사한다. 각 지역의 문화, 지역 색을 반영한 다양한 축제들이 전국 곳곳에서 펼쳐져, 그 지역만의 고유한 문화, 전통을 느껴볼 수 있다. 놀고, 보고, 즐기고, 먹고, 체험하다보면 절로 그 지역의 문화는 물론 오감도 충전된다. 초여름, 살짝 더워진 날씨에 몸이 나른해진다면 축제의 열기가 가득한 그 곳으로 떠나자. 그리고 그 곳에서 축제 그 즐거움에 대하여 마음껏 만끽해 보자.

01. 축제는문화다


무주반딧불축제

천연기념물인 반딧불이를 소재로 한‘무주 반딧불축제’가 한풍루, 반디랜드, 남대천 수변공원 등 무주일원에서 6월 3일부터 11일까지 9일간 열린다.

올해로 15회째인 반딧불축제는 탐사체험·반디 국제환경세미나 등 환경 체험행사와 섶다리·낙화놀이·기절놀이 등 전통체험행사, 뗏목 타기·송어 잡기 등 다양한 놀이 체험행사로 짜여진다.

특히 축제의 백미는 매일 밤 열리는‘반딧불 신비 탐사’. 한밤중에 논·밭두렁에서 가족들이 함께 반딧불이를 보며 색다른 재미에 빠지게 된다.

반딧불이 먹이가 사는 남대천에서는 송어 잡기와 뗏목 타기, 섶다리 밟기,낙화놀이, 기절놀이, 디딜방아액막이놀이 등 즐길거리가 즐비하다. 한풍루 일원에서는 투호놀이, 널뛰기, 윷놀이, 굴렁쇠 굴리기 등 다양한 전통놀이를 만끽할 수 있다.

또 삼베짜기 시연, 삼베옷 입어보기, 가족과 함께 손수레 끌기 체험 등도 마련된다. 반디공예관에서는 축제기간 내내 오후 10시까지 목공예와 천연염색, 천연비누, 규방공예, 퀼트, 압화, 도자기, 유리공예, 나전칠기 만들

기 등 다채로운 공예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옛 추억 먹을거리 체험장이 마련돼 설탕 띠기(달고나)와 풀빵, 뻥튀기, 엿 등을 만들며 맛볼 수 있다.


이외에도 무주군의 대표 특산물인 머루와인과 천마, 호두체험장에서는 머루와인 시음, 족욕 하기, 호두까기 체험 등이 펼쳐진다.

축제기간 2011.06.03 ~ 2011.06.11
축제장소 전북 무주군 한풍루일원, 남대천수변공원, 반딧불이 서식지
문의 063-320-2902~2916
홈페이지
http://www.firefly.or.kr/

제 22회 한산모시문화제
한산모시문화제가 6월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한산모시관 일원에서 펼쳐진다.

모시만들기, 모시짜기, 태모시인형만들기, 모시 염색 체험, 한산소곡주체험 등 50여개의 다채로운 체험행사로 꾸며진다.

또 추억의 달고나 만들기, 모시 잠자리 만들기, 한산모시 박 터뜨리기, 물놀이 시설 등은 옛 추억으로의 여행은 물론 동심으로 빠져들게 하며 즐거운 한때를 선사한다.

아름답고 부드러운 모시의 이미지를 알리기 위한‘잠자리하우스’에서는 잠자리를 하우스에 생육해 잠자리 날개와 한산모시를 직접 비교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길쌈 및 베틀 시연, 그림자 극장 등 행사장이 마련되고, 한산모시 길쌈과정과 패션쇼 등을 영상으로 만나볼 수 있다. 한산모시 쪽빛전시를 통해 다양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으며, 모시의 활용 방안을 보여주는 한산모시 소재 전국공예품공모전과 한산모시 자수체험, 한산모시 조각보체험, 한산모시 접기체험 등을 통해 한산모시의 진가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다.

이외에도 모시옷, 모시공예품을 현장에서 값싸게 구입할 수 있는 판매장도 마련된다.

축제기간 2011.06.04 ~ 2011.06.06
축제장소 충남 서천군 한산모시관 일원
문의 041-950-4226
홈페이지
http://mosi.seocheon.go.kr/


강릉 단오제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인 천년 축제‘강릉단오제’가 6월 2일부터 9일까지 8일간 강릉시 남대천 단오장 일원에서 열린다. 올해 축제는 총 10개 분야 70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다채로운 볼거리, 즐길거리를 선사한다.

올해 강릉단오제는 지난 5월 7일 칠사당에서 열린 신주빚기를 시작으로, 5월 17일 국사성황제와 봉안제에 이어 6월 4일 영신제와 영신행차, 6월 9일 남대천 굿당에서 펼쳐지는 송신제 등으로 진행된다.

축제기간 영신행차 등 지정문화재 행사를 비롯해 씨름대회 등 민속놀이, 창포머리감기 등 단오체험촌 등으로 꾸며진다. 또 강릉단오제 독후감쓰기대회 등 경축문화예술행사, 청소년어울림 한마당 등 각종 공연이 펼쳐지고 단오우표전시회 등의 부대행사도 마련된다.

축제기간 2011.06.02~06.09
축제장소 강릉시 남대천 단오장 및 지정 행사장
문의 033-641-1593
홈페이지
www.danojefestival.or.kr

고창 복분자 Food & Wine 페스티발
‘2011 고창복분자 푸드 페스티벌’이 6월 10일부터 12일까지 국내 복분자의 최대 원산지인 고창에서 열린다.

복분자 장신구 만들기, 복분자 입체액자 만들기, 와인잔 그림그리기, 수박부채 만들기, 복분자 볼링, 복분자 낚시, 복분자 골프, 복분자 놀이구역, 공연 및 길거리 공연 등 가족단위 방문객을 위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특히 이번 축제에서는 다양한 복분자 음식을 만끽할 수 있다. 스페셜푸드관이 새로 마련돼 기존 음식부스와 차별화된 고급스러운 분위기에서 맛난 음식을 즐길 수 있다.

축제기간 2011.06.10 ~ 2011.06.12
축제장소 고창군 선운산 도립공원, 복분자특구지역(아산,심원,부안면)
문의 063-560-2600
홈페이지
http://bokbunja.gochang.go.kr/


02. 바닷가에서 즐기는 페스티벌

2011 해운대모래축제
‘2011 해운대모래축제’가 오는 6월 3일부터 6일까지 부산 해운대해수욕장 백사장을 무대로 펼쳐진다.


‘판타스틱 샌드월드’라는 테마 아래 세계모래조각전, 10m의 모래언덕에서 보드를 타며 스피드를 즐기는 샌드 보드 페스티벌, ‘모래야 놀자’모래탐험관, 축제퍼레이드, 블랙이글스의 에어쇼, 샌드그래피티아트 페스티벌, 모래마켓, 해양체험 등 다채로운 볼거리와 체험행사가 벌어진다.

특히, 올해 세계모래조각전은‘모래성으로 떠나는 동화여행’을 주제로 중세 유럽의 성을 해운대로 그대로 옮겨 왔다.

샌드 아티스트의 손에서‘유럽의 모래성’,‘ 잭과 콩나무’,‘ 인어공주’,‘ 걸리버여행기’가 마술처럼 만들어진다.

‘도전! 나도 모래조각가’는 가족, 연인, 친구들과 함께 팀을 구성 모래조각체험도 하고 우수작에는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축제 속의 이색 참여프로그램이다.

동화 속 주인공 만들기 행사인‘도전! 나도 모래조각가’, 여섯 개의 테마방에서 모래를 탐험하는‘모래야~ 놀자’등은 아이들을 동화의 세계로 이끈다.

또 밤에는 해운대백사장이 클럽으로 변한다. 토요일과 일요일 양일간 국내 유명 DJ들이 진행하는‘클럽샌드’에서 해운대해수욕장이 떠나갈 듯한 비트 있는 음악, 열정, 젊음의 함성이 가득한 축제의 밤, 그 즐거움에 빠지는 것도 색다른 경험이 될 것이다.

축제기간 2011.06.03 ~ 2011.06.06
축제장소 해운대 해수욕장 백사장 일원
문의 051-749-4061
홈페이지
http://sandfestival.haeundae.go.kr

<사진- 각 지자체 제공>

(참 좋은 관광정보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