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2:07 (금)
여름철 우리 국민들이 선호하는 관광지 20곳은?
상태바
여름철 우리 국민들이 선호하는 관광지 20곳은?
  • 유규봉 기자
  • 승인 2017.07.04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속초해변/ 사진제공=한국관광공사

[투어코리아] 우리 국민들은 여름철(7~8월) 어떤 관광지를 선호할까?

한국관광공사가 SKT와 공동으로 티맵(T map) 여행관련 목적지 검색량을 기준으로 광역지자체별 ‘우리 국민들이 선호하는 여름철 관광지 Top 20위’를 분석한 결과 부산 해동 용궁사와 대구, 대구 서문시장, 인천 전등사,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와 펭귄마을,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울산 장생포고래박물관과 대왕암공원 등을 여름에 많이 찾았다.

▲ 광명동굴/ 사진제공=한국관광공사

이번 조사는 2014~2016년 사이에 나타난 SKT 티맵 관광지, 문화시설, 음식점, 숙박시설 등 관광 관련 검색량 94만 9,135건(최종 목적지 설정 수 기준)을 분석, 거주자를 포함한 전체 사용자들의 검색량을 대상으로 했다. 관광지 유형분류는 티맵 자체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삼았다.

▲ 광주 양림동역사문화마을/ 사진제공=한국관광공사

분석 결과 이외에도 세종 세종호수공원, 경기 헤이리아트밸리, 강원 속초해변과 속초관광수산시장, 충북 도담삼봉, 충남 꽃지해수욕장, 전북 전주한옥마을, 전남 죽녹원, 경북 국립경주박물관과 불국사, 경남 한려수도조망케이블카(통영), 제주 협제해변, 서울 코엑스와 서울남산타워가 2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 대왕암공원/사진제공=한국관광공사

기초 지자체별로는 해운대구, 태안군, 군산시, 단양군, 거제시, 통영시, 여수시, 경주시, 서귀포시, 양평군, 속초시, 강화군 등에 인기 관광지가 다수 밀집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광주광역시 남구의 펭귄마을과 1913송정역시장(광주 광산구), 경기도 광명시 광명동굴, 서울특별시의 디뮤지엄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은 최근 3년 사이 관광객이 크게 늘었다.

▲ 펭귄마을/ 사진제공=한국관광공사

그중에서도 광주 남구 펭귄마을이 속해 있는 양림동역사문화마을은 다채로운 거리공연 및 전문가와 함께하는 테마투어 등 체험형 관광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 최근 관광객이 급격히 증가했다. 이 마을은 2017년 올해의 관광도시, 한국관광100선에 선정되기도 했다. 

광명동굴은 2015년 4월 유료개방부터 올 6월 25일까지 누적 유료 입장객수가 275만 명에 달했다. 광명동굴은 7~8월 두 달 동안은 휴일 없이 매일 밤 9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 전주한옥마을/사진제공=한국관광공사

‘식도락’이 최고의 여행목적 중 하나라는 것도 이번 조사에서 증명됐다. 조사결과 속초 횟집, 군산/대구/대전의 빵집, 제주 고기국수집, 군산 짬뽕집, 강릉 토종 커피전문점, 울주 불고기집, 부산 밀면집 등 그 지역의 특색 있는 맛집들이 유명 관광지들을 제치고 상위권을 차지했다.

전영민 한국관광공사 국내관광전략팀장은 “이번 조사에 나타난 각 기초지자체별 선호 관광지를 분석해 지자체와 여행업계에 제공하고, 분석된 결과는 국내 지방여행 상품개발 등 관광마케팅 활동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