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2:07 (금)
추운 겨울, 감기예방과 숙취해소 뛰어난 ‘물메기·홍합’ 요리 즐겨요!
상태바
추운 겨울, 감기예방과 숙취해소 뛰어난 ‘물메기·홍합’ 요리 즐겨요!
  • 황인순 기자
  • 승인 2016.01.21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안군, ‘물메기·홍합’ 2월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
 

[투어코리아] 갑작스레 기온이 뚝 떨어진 추운 겨울, 감기예방과 숙취해소가 뛰어난 ‘물메기’와 ‘홍합’ 요리를 먹어보는 건 어떨까.

부안군은 단백질 함량이 높고 숙취해소에 뛰어난 물메기와 오메가3계 지방산이 수산물 중 가장 풍부한 홍합을 ‘2월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발표했다.

물메기는 지방이 적은 저칼로리 식품으로 단백질 함량이 매우 높아 추운 겨울철 가족들의 영양보충 및 감기예방 뿐만 아니라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인 수산물로 단백질은 아주 많이 함유돼 있으나 열량은 매우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

정약전이 쓴 ‘자산어보(茲山魚譜)’에서는 물메기를 ‘해점어(海鮎魚)’로 표기하고 있으며 ‘살과 뼈는 매우 연하고 무르며 맛은 싱겁고 곧잘 술병을 고친다’라고 쓰여 있는 것으로 보아 이미 예로부터 해장용 음식으로 먹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홍합은 피부를 깨끗하게 하고 염증을 유발하는 성분을 억제해주는 오메가3계 지방산이 다른 수산물에 비해 가장 많고 타우린은 담즙의 주성분으로 콜레스테롤 분해를 촉진한다.

홍합은 ‘동의보감’에 ‘오장의 기운을 보호해주고 허리와 다리를 튼튼하게 하며 성기능 장애를 치료한다’라고 쓰여 있으며 ‘본초강목’ 중 홍합은 피부를 깨끗하게 하고 여성의 생리활성을 돕는데 탁월해 ‘동해부인(東海夫人)’이라고 불렸다.

한편 부안군은 지역특산물 및 제철 수산물의 판로 확대를 통한 어민들의 소득 향상 등을 위해 2016년부터 매월 이달의 수산물을 선정해 발표할 계획이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