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2:07 (금)
여름축제! 핫하게 달구고 시원하게 녹이다
상태바
여름축제! 핫하게 달구고 시원하게 녹이다
  • 김현정 기자
  • 승인 2015.07.07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청자축제

[투어코리아] 오늘은 ‘작은 더위’라 불리는 ‘소서’다. 음력으로 6월, 양력으로는 7월 5일 무렵으로 이 때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된다. 본격적인 여름을 맞아, 불볕더위가 기승을 부리며 짜증을 유발한다. 한 여름의 무더위를 시원하게 날리며 건강하게 보내고 싶다면 여름 축제를 찾아 나서보자.

건강한 먹거리와 볼거리, 즐길거리 가득한 축제장에는 화끈한 재밋거리가 가득해 더위를 시원하게 날려준다. 흙을 주물럭거리며 도자기를 빚어보고, 물 속에 풍덩 빠져 한바탕 신나게 웃다보면 더위로 인한 짜증은 저만치 사라진다.

 

청자! 천년의 혼이 살아나다 ‘강진청자축제’
고려청자의 80%를 만들어냈던 ‘청자의 본 고장’ 전남 강진에서 ‘제43회 강진청자축제’가 ‘흙·불 그리고 인간’을 주제로 오는 8월 1일부터 9일까지 펼쳐져 천년의 혼을 되살린다. 역사와 전통이 있는 문화축제인 만큼, 축제장을 찾은 관광객들이 단지 눈으로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체험하면서 심장이 뛰고 감동을 느낄 수 있는 오감만족 축제로 꾸며진다.

축제는 7개 부문 80여 개 단위행사로 진행되며, 명품청자 전시·판매전 등 기획행사, 청자조각하기 등의 체험행사, 청자운반행렬 및 무사항해기원제 재현 등 공연행사가 펼쳐진다. 특히 이번 축제는 전국 화목가마 장작패기 대회와 46km 길이의 도로변 청자모형 깃발 전시, 자연경관을 활용해 청자 입체 영상을 구현하는 청자 레이저쇼 등을 새롭게 선보여 관광객의 시선을 한눈에 사로잡는다.

물레경진대회

청자축제장에서는 다양한 청자체험도 풍성하다. 물레성형체험, 청자조각하기, 청자상감체험, 청자 소망그림 채색체험 등 20여 종의 청자 체험은 관광객들의 오감을 자극한다. 물레성형체험은 전동물레를 이용해 성형을 직접 해보고 완성품을 가져가는 체험으로 관광객들에게 매우 인기가 높다.

청자공모전, 도예작가 워크숍, 고려청자 특별전, 여름꽃과 개인요 대표 작품 거리 전시, 대형 청자조형물 등 다양한 전시행사도 볼거리를 선사한다. 또 축제 기간 중 명품 강진청자를 평소의 가격보다 30~50%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고, 강진관요와 민간요에서 생산된 다양한 작품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청자 애호가들의 발길을 붙잡을 것으로 보인다.

‘맛의 1번지’ 답게, 축제장 내 대형 돔 형태로 설치된 향토음식관에서는 남도음식을 마음껏 맛 볼 수 있다.

이외에도 여름 더위를 식혀줄 물놀이 체험장도 운영돼 아이들이 신나게 놀 수 있다.

● 축제기간 2015.08.01~08.09
● 축제장소 전남 강진군 강진청자박물관 일원
● 문의 061-430-3332
● 홈페이지 www.gangjinfes.or.kr

 

한강에서 이색재미 ‘몽땅’ 즐겨요! ‘한강몽땅 여름축제’
서울 도심 속 한강변에서 캠핑, 수상레포츠, 야간 마라톤, 종이배 경주, 뮤직페스티벌 등 60여 개 이색 프로그램을 ‘몽땅’ 즐길 수 있는 ‘2015 한강몽땅 여름축제’가 ‘한강, 한여름 밤의 꿈’을 주제로 7월17일 부터 8월23일까지 한강공원 일대에서 펼쳐진다.

지난 2013년 처음 시작,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축제에는 지금까지 약 9백 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찾아와 즐겼을 정도로 서울의 대표 여름축제로 자리 잡았다. 특히 올해 축제는 ‘시민주도형 축제’로 열리는 것이 특징. 전체 프로그램의 1/3 이상이 시민이 제안한 아이디어로 채우고, 시민들이 축제 운영요원으로도 참여할 정도다.

 

축제는 △시원한강(수상레포츠) △감동한강(공연·퍼포먼스) △함께한강(생태체험) △도전한강(경연·게임) △편안한강(캠핑·휴식) 5개 테마 약 65개 프로그램으로 꾸며진다.

이중 △종이박스로 직접 만든 배로 한강에서 레이스를 펼치며 짜릿함 을 맛볼 수 있는 ‘한강 박스원 레이스’, △뚝섬·잠실·잠원·여의도·양화 등 5곳에서 캠핑하며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한강 여름 캠핑장’, △한강공원에서 총 2,015명이 여의도에서 출발해 한강변에 조성된 자전거 길을 따라 달리는 ‘한강 자전거 한바퀴’, △한강의 대표 명물 오리보트를 타고 ‘누가 누가 빨리 가나?’ 경주를 펼치는 ‘오리보트 경주대회’, △여의도·이촌·양화·반포 한강공원에서 요트, 카약, 고무보트무료 체험할 수 있는 수상레포츠 체험교실, △119특수구조단 소속 소방대원의 생생한 수상안전교육(응급처치, 부력체험, 인명구조법 등)과 실제 한강에서 인명구조, 화재발생시 출동하는 소방정 체험을 할 수 있는 ‘수상안전교육’ 등 6가지는 인기 프로그램. 따라서 이들 6개 프로그램은 선착순 사전 예약을 통해서만 참여할 수 있다.
● 축제기간 2015.07.17~08.23
● 축제장소 서울 한강변
● 문의 02-3780-0824
● 홈페이지 http://hangang.seoul.go.kr/project

 

부여서동연꽃축제 연꽃愛 빛과 향을 품다!
‘천만송이 연꽃 향연’ 제13회 부여서동연꽃축제가 오는 7월 10일부터 19일까지 10일간 부여서동공원 궁남지일원에서 ‘연꽃愛 빛과 향을 품다’란 주제로 개최된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여름 꽃 축제이면서 문화체육관광부 우수축제인 부여서동연꽃축제는 올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프로그램으로 관람객을 맞이한다.

관람객들의 마음의 양식을 넓혀주는 문화공연과 경연, 전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자연생태 체험 종목을 지역특성을 살린 콘텐츠로 업그레이드 하는 등 지역의 역사문화와 생태학습 축제장을 서동·사랑·학습존으로 나누어 각종 체험과 이벤트를 선보인다.

 

또한, 축제가 한여름에 열리는 점을 감안해 여름 축제의 맛을 한층 살릴 수 있는 야간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관광객들이 밤에도 연지를 돌아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부여군은 축제장을 사랑과 우정, 그리고 은은한 연꽃향이 함께하는 힐링 공간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부여군 관계자는 “아름다운 축제를 만들기 위해 연못위에 궁남지 포룡정을 배경으로 빛과 조화이룬 수상 무대를 꾸며 경관조명을 설치할 계획”이라며, “아울러 서동과 선화의 사랑과 연꽃을 한곳에 모으는 기획과 연출로 우수축제로서의 품격을 한층 높이고 관람들의 가슴속에 오랫동안 머물 수 있는 힐링을 선사 하겠다”고 축제를 준비하는 각오를 밝혔다.

 

● 축제기간 2015.07.10~07.19
● 축제장소 충남 부여 서동공원 궁남지일원
● 홈페이지 http://www.부여서동연꽃축제.kr/

정선 ‘아우라지 뗏목축제’와 함께 즐거운 여름 
‘아우라지 뗏목축제’가 7월 31일부터 8월 1일까지 이틀간 애틋한 남여사랑 이야기로 널리 알려진 강원도 정선 여량 아우라지에서 열려 정선의 여름을 더욱 즐겁게 물들인다.

 

올해 축제는 ‘아우라지 뗏목타고~ 즐거운 여름’을 부제로 애틋한 사랑이야기가 전해져오는 아우라지강변에서 관광객과 지역주민이 함께 여름을 즐길 수 있는 재미난 프로그램들로 꾸며진다.

축제 첫날인 7월 31일은 개회식과 함께 정선아리랑공연, 노래자랑, 불꽃놀이 등을 시작하여, 둘째 날 1일은 뗏목제작시연 및 뗏목제례, 감자 많이 긁어갈기, 감자송편 예쁘게 빚기, 찰옥수수 빨리먹기, 보쌈놓기, 돌탑쌓기, 아우라지 처녀 선발대회 등 행사가 진행된다.

 

상설 체험행사로는 맨손 메기잡기, 뗏목타기, 수상자전거타기, 나룻배체험, 가족 감자전 만들기, 떡메치기 체험, 풍선아트, 머리핀 만들기 체험, 돌다리체험, 여량 옛사진 전시회 등의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특히 아우라지처녀선발대회는 예능프로그램 ‘짝’에도 소개돼 관심을 끈 인기 프로그램. 18 세이상 25세 이하 여성이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 축제기간 2015.07.31~08.01
● 축제장소 강원도 정선 여량 아우라지
● 홈페이지 http://festival.auraji.net/

 

속초 장사항오징어맨손잡기축제
속초의 대표 여름 축제 ‘장사항 오징어맨손잡기 축제’가 7월 25일부터 8월 1일까지 강원도 속초시 장사항에서 펼쳐진다.

속초의 명물인 ‘오징어’를 알리기 위한 축제로, 수심 0.8∼1m 높이의 얕은 장사항 앞바다에 들어가 면 장갑만 끼고 오징어를 잡는 축제로, 바닷물에 풍덩 빠져 오징어 잡는 재미에 더위마저도 즐겁다.

오징어맨손잡기 외에도 바다 속에서 청팀, 백팀으로 나뉜 두 팀이 힘을 겨루는 ‘바다속 줄다리기 대회’, 동해 바다에서 직접 노를 젓는 ‘바다에서 타는 보트 체험’ 등은 가족, 친구, 연인에게 특별한 여름 추억을 선사한다.

오징어 순대만들기, 오징어 배를 누가 잘 가르는지 겨루는 ‘오징어 할복체험’, 오징어 요리경연대회 등도 축제의 재미를 더해준다.

● 축제기간 2015.07.25~08.01
● 축제장소 강원도 속초시 장사항 내
● 홈페이지 www.jangsahang.com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