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2:07 (금)
문화창조융합센터 개소 100일 기념 ‘오픈 하우스’행사 개최
상태바
문화창조융합센터 개소 100일 기념 ‘오픈 하우스’행사 개최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5.05.20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어코리아] 융·복합 콘텐츠 아이디어의 기획과 개발을 지원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문화창조융합센터’ 개소 100일을 맞아 20일 센터의 주요 활동과 시설을 소개하는 ‘문화창조융합센터 오픈 하우스’ 행사가 펼쳐진다.

문화창조융합센터는 정부가 ‘미래의 먹거리’로 불리는 융·복합 문화 콘텐츠의 확산과, 문화콘텐츠산업 생태계 전반의 선순환 구조 구축을 위해 지난 2월에 야심차게 출범한 ‘문화창조융합벨트’의 네 개 거점 중 첫 번째 거점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멘토링 시연 행사와 즉석 공연을 통해, 예비창작자들의 아이디어가 문화창조융합센터의 지원 사업을 통해 경쟁력 있는 콘텐츠로 변모해가는 과정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디지털 이미지와 홀로그램 기술을 활용한 가상현실 가수 ‘윔프(WIMP, 모노플랜)’ ▴무용, 마임, 영상, 음악, 조명, 무대 등의 예술장르와 서커스를 결합한 무언극 ‘아트 서커스(코지모)’ ▴아이들이 직접 그린 그림으로 즉석에서 모바일 게임을 만드는 교육형 게임인 ‘미트업(Meetup, 우리가족플레이연구소)’ ▴여러 예술 장르를 혼합해 극장이 아닌 특정한 장소에서 진행하는 개방형 공연인 ‘장소특정 공연(세헤라자데)’ 등 장르와 장르가 결합한 새로운 융·복합 콘텐츠들이 소개될 예정이다. 이 콘텐츠들은 문화창조융합센터의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사업을 위한 콘텐츠로 심화, 발전되어 조만간 본격적으로 시장 진출에 도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문화창조융합센터의 지원을 받은 패션과 캐릭터 등 각종 창작물에 대한 전시도 진행된다. 또한 기술보증기금과 한국콘텐츠공제조합 관계자 등이 참석하는 문화 콘텐츠 관련 금융 투자 상담과, 저작권에 대한 개별 전문 상담도 진행하여 예비 창작자들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장도 마련한다.

문화창조융합센터 강명신 센터장은 “문화창조융합센터는 박근혜정부의 핵심개혁과제인 문화창조융합벨트의 기획과 창작의 구심적 역할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며, “창작자들이 아이디어로 단순히 콘텐츠만을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사업 분야를 개척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전문적인 멘토링을 실시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행사에 참석한 문체부 정책 담당자 역시 “문화창조융합벨트를 중심으로 하는 융·복합 문화콘텐츠 산업은 경제 발전과 문화융성을 위해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라며, “문화창조융합센터에서 배출될 창작자들이 실제 문화콘텐츠 산업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문화창조융합벨트의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지난 2월 문화창조융합센터 출범식에 참석한 박근혜 대통령은 “문화창조융합벨트가 문화와 산업의 융합을 통해 미래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고 우리나라를 문화강국으로 만드는 주춧돌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고 기대를 밝힌바 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