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2:07 (금)
봄 제철 ‘수산물’, 축제로 즐기며 입맛+건강 챙겨요!
상태바
봄 제철 ‘수산물’, 축제로 즐기며 입맛+건강 챙겨요!
  • 김현정 기자
  • 승인 2015.04.21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어코리아] 나른해지는 봄날, 춘곤증을 확 날려주며 활력을 되찾아줄 제철 음식을 찾아 나서보자. 봄기운 머금은 향긋한 봄나물도 좋지만 바다에서 나는 제철 해산물들도 입맛을 다시게 한다. 맛있는 제철 수산물로 입맛은 물론 건강도 챙길 수 있어 일석이조다.

은빛 물결 생명감 넘치는 ‘기장멸치축제’
부산의 대표적인 맛 축제인 ‘기장멸치축제’가 4월 24일부터 26일까지 사흘간 부산시 기장군 대변항 일대에서 열린다.
축제 기간 싱싱한 멸치를 맛볼 수 있는 것은 물론 통통 튀는 생동감 넘치는 은빛 멸치를 테마로 한 다채로운 행사가 열려 축제의 재미를 더해준다.

축제 첫날인 24일 ‘풍물패 퍼레이드’로 축제의 시작을 알리며 축제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수족관에 담긴 멸치 낚시, 멸치까기, 멸치 널기, 멸치 이어달리기 등 멸치를 이용한 다양한 게임을 즐기는 ‘멸치 기네스’도 관광객들에게 웃음을 선사한다.

관광객들이 참여, 대형 멸치회 비비기 퍼포먼스를 진행한 후 나누어 먹는 ‘대형 멸치회 비비기’, 멸치회 무료 시식회 등은 여행객의 입을 즐겁게 한다. 또한 기장멸치액젓을 이용한 김치 담그기, 맨손 활어 잡기, 미역 채취 체험, 가족 단위로 축제장을 돌며 미션을 수행하는 ‘패밀 리가 떳다’ 등 체험행사도 풍성하다.

대변항에서 펼쳐지는 소형 어선들의 퍼레이드 ‘어선 해상 퍼레이드’, 불꽃쇼 등도 볼거리를 선사한다. 이외에도 길놀이 퍼레이드, 3D 버스 체험, 화가가 직접 관광객들의 얼굴을 그려주는 ‘거리의 화가’, ‘매직 풍선 아트’, 수산물 깜짝 경매 등도 마련된다.
● 축제기간 2015.04.24.~04.26 3일간
● 축제장소 부산 기장군 대변항 일대
● 문의 051-709-4502
● 홈페이지 www.gijang.go.kr/festmyeolchis

보고, 먹고, 체험하는 행복한 ‘완도장보고수산물축제’
‘완도장보고수산물축제’가 ‘보고, 먹고, 체험하는 행복한 완도여행!’을 주제로 완도 해변공원과 장보고유적지 일원에 오는 5월 1일 막이 올라 9일간 이어진다. 
올해로 18년째인 장보고축제는 ‘장보고수산물축제’로 변화를 꾀한다. 해상무역왕 장보고대사의 진취적 기상과 청정바다 완도수산물을 축제로 승화시켜 다양한 볼거리, 먹거리, 체험거리를 선보이는 것.

총 7개 부문 66개 프로그램으로 공식행사 5종, 기획행사 6종, 전시・관람행사 4종, 공연 및 경연행사 21종, 참여행사 5종, 판매행사 4종, 체험행사 21종의 다채로운 행사로 축제가 펼쳐진다.

축제 첫날 ▸대한민국 청정바다수도 완도 선포식, ▸장보고 신위 해상퍼레이드, ▸장보고 고유제가 진행되고, 야간에는 ▸개막특집 TV축하쇼와 ▸완도밤바다 멀티미디어 불꽃쇼로 관광객들을 맞이한다. 주말에는 관광객이 참여하는 ▸215m 해조류 대형 김밥만들기, 넓은 갯벌을 그물로 막아 고기잡이하는 ▸개매기 체험이 있고, 야간에는 인기그룹 ▸걸스데이와 함께하는 장보고 K-POP 페스타도 진행된다.

또한, 5월 8일 ▸어버이날 미역데이 선포식 ▸예비엄마을 위한 완도 청정 미역 증정행사 ▸가족이 함께 만드는 전복라면 ▸전국해조류음식 개발 경연대회가 개최되며, 축제기간 내내 수시로 ▸수산물 깜짝 경매전도 개최된다.

주민들이 참여하는 ▸완도 사투리.막춤 경연대회 ▸장보고 릴레이 가요제는 완도사람들의 멋과 끼를 느낄 수 있고 ▸중국 기예단 초청공연 ▸자매도시 축하공연도 준비되어 있다. 특히, 올해 축제에서는 ▸청정완도 SEA FOOD관 ▸해조류 판매관 ▸특산품 판매관 ▸관광상품 판매관을 상설로 개설해 완도를 방문한 관광객들이 전복, 광어, 멸치, 각종 해조류 등 신선하고 질 좋은 완도수산물을 손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 축제기간 2015.05.01.~05.09 9일간
● 축제장소 전남 완도군 해변공원과 장보고유적지 일원

홍어의 참맛 느끼러 ‘흑산도’로 떠나요!  
코끝을 톡 쏘는 ‘흑산도 홍어’로 유명한 전남 신안군 흑산도에서 홍어를 소재로 한 ‘신안 흑산홍어 축제’가 5월 8일부터 9일까지 이틀간 열린다.

이번 축제는 홍어배 등 어선에 오색기와 만선기를 달고 해상퍼레이드를 펼치는 것을 시작으로 홍어회 비빔밥 만들기, 출어하는 어선의 안전조업과 풍어를 기원하는 풍어제, 흑산 홍어 가요제, 수산물 깜짝 경매, 객석 참여 한마당 등 관광객과 주민 모두 한마음이 되는 풍요롭고 다양한 체험행사들로 펼쳐진다.

부대행사로는 흑산홍어 전시회 및 홍어 시식회, 길거리 사진전시회 등이 흑산도에서 생산되는 각종 수산 특산품의 전시․판매 행사, 먹거리 장터와 함께 운영된다. 검푸른 흑산 바다에서 짜릿한 손맛을 느낄 수 있는 우럭낚시체험도 진행돼 재미를 더한다.

한편, 흑산 홍어가 잡히는 흑산도 인근해역은 수심 80m 이상으로 검푸른 바다 깊이 뻘이 많아 홍어 산란장으로 최적지이며, 이곳에서 잡힌 홍어는 체내 영양분이 최고 상태로 살이 찰지고 입에 착 달라붙는 홍어의 참맛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다.

● 축제기간 2015.05.08.~05.09 2일간
● 축제장소 전남 신안군 흑산도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