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2:07 (금)
영덕 원전유치 민심 달래기? 정부 영덕군 건의 사업 대부분 지원키로
상태바
영덕 원전유치 민심 달래기? 정부 영덕군 건의 사업 대부분 지원키로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5.01.21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어코리아=유경훈 기자] 정부가 신규원전 4기 유치 지역인 영덕군의 민심 달래기에 나서고 있다. 최근 원전 반대여론이 확산되자 영덕군이 건의한 대부분의 사업을 정부가 지원키로 한 것.

실제 산업통상자원부 문재도 제2차관이 영덕을 20일 방문, 지난해 11월 정홍원 국무총리 방문시 천지원전 건설과 관련해 영덕군이 건의했던 11개 지역발전 사업 중 9개를 적극 지원키로 했다.

문 차관은 “그동안 국무총리 및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관계부처 회의를 수차례 거친 결과 범정부적인 지원이 시급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정부 각 부처에서 영덕군 건의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영덕군과 산업통상자원부 문재도 차관 간담회 장면

영덕군이 건의한 사업 중 정부가 지원키로 한 사업은 △영덕군내 도시가스 조기공급 △신강구항 개발사업 △동서4축 고속도로와 연결할 강구해상대교건설 △축산~도곡 간 4차로 확장공사 등이다.

이에 따라 군내 도시가스 공급 사업, 신 강구항 개발 1단계 사업은 올해부터 본격 추진된다. 동서4축 고속도로-해안연결, 강구해상대교 건설 사업은 국토부가 올해 수립예정인 정부계획에 반영하키로 했다. 또 축산-도곡 간 4차선 확장 공사는는 타당성 검토를 조속하게 완료 후 올해 하반에 착공키로 했다.

또한 신규사업으로 기획돼야 하는 대규모 프로젝트 사업인 △의료시설확충 △원자력테마파크 △종합복지타운 △산지유통센타 등의 경우 정부와 경북도, 영덕군, 한수원간에 밀접하게 정보를 공유하고 ‘영덕군 행복도시 만들기 상생포럼’을 통해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구체적 추진방향과 타당성 검토 후 2016년도 예산에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이희진 영덕군수는 원전예정구역 고시 이후부터 지금까지 지역의 여론과 군민들의 입장을 상세히 설명하며, 원전건설이 지역갈등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정부대책이 조속히 시행될 수 있도록 당부했다.

또 한수원도 의료·복지와 교육,영농사업 등 내년까지 약 100억원을 비롯해 장기적으로 총 1조5천억원을 지원키로 하며, 영덕군 민심 달래기에 동참했다.

한수원이 내년까지 영덕군에 지원키로 한 사업은 △공공의료 등 복지시설 개선 30억원 △지역우수인재양성 20억원 △노령화에 따른 농기계 구입 및 임대사업 20억원 △일자리창출을 위한 전문교육위탁 6억원, △지역문화축제 24억원 등이다.

강원도 춘천에 ‘애견체험박물관’ 생긴다!

불법복제 콘텐츠 온라인 유통 58명 적발

여수 도심순환 2층 투어버스 5월부터 운행

내박에서 누리는 내나라 여행 행복


(참 좋은 관광뉴스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