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2:07 (금)
서울 한강에서 싱그러운 ‘고창 청보리밭’ 만나요!
상태바
서울 한강에서 싱그러운 ‘고창 청보리밭’ 만나요!
  • 김현정 기자
  • 승인 2014.12.16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고창군 우호교류협약체결’...‘고창 청보리밭’ 내년 조성키로

[투어코리아=김현정 기자] 서울 한강에서 파릇파릇 싱그러운 청보리밭을 만날 수 있게 된다. 서울시가 고창군과 함께 용산구 이촌동 한강공원 거북선 나루터 앞에 2000㎡규모의 ‘고창 청보리밭’을 내년 11월 중 조성키로 했기 때문.


또, 내년도 서울 김장문화제에선 고창황토배기 절임배추와 고춧가루가 소개되고, 서울시민이 고창 석정휴스파를 이용할 경우 30%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이같은 내용으로 전북 고창군과 15일 서울시청 6층 영상회의실에서 ‘서울시-고창군 우호교류협약 체결식’을 가졌다.

주요 협약 내용은 ▴고창 대표 농작물을 활용한 도시농업 활성화 ▴고창 농·특산물 직거래 장터 확대 ▴청소년 역사․문화․농촌 체험 활성화 ▴양 시·군 간 문화·관광 분야 교류 확대 ▴서울시민을 위한 맞춤형 귀농․귀촌학교 운영 ▴서울-고창 마을공동체 협력체제 구축 등이다. 무엇보다 두 지역의 보유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양 지역 간 주민들이 실제 혜택을 받고, 우호적이고 지속가능한 협력 사업을 발굴해 도․농간 상생발전을 도모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한강 청보리밭을 통해 고창군은 청보리 축제를 홍보하고 서울시는 시민들의 휴식 공간으로 제공한다는 계획. 여기에 심는 청보리는 고창군이 무상 제공하며 거둬들이는 보리는 한강을 찾는 조류들의 먹이로 사용한다.


또한 고창군의 대표 농작물인 복분자, 블루베리, 수박 등을 서울시가 추진 중인 자투리땅 녹화사업, 옥상농원 텃밭 조성 사업과 연계해 서울시내 곳곳에 보급한다. 현재 운영 중인 농부의 시장 내에 ‘고창군의 날’을 지정해 시식행사, 체험 프로그램 등 고창군 농·특산물 특별 홍보전을 개최하고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기회도 확대할 예정이다.


또 서울과 고창의 청소년들이 상호교류를 통해 양 시·군의 역사와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서울시 청소년은 고창 고인돌 공원 및 박물관, 고창읍성, 동학혁명유적지, 고창 팜스테이 등을, 고창군 청소년들은 서울의 고궁·박물관·서울타워 등과 서울시 직업체험 교실 참석을 통해 상호 도시의 문화를 체험하도록 한다.


문화·관광분야 교류 확대와 관련해선 고창의 주요 관광지 및 축제를 서울시 홈페이지와 SNS, 간행물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해 관광객 유치를 돕고, 고창을 방문하는 서울시민에게는 석정휴스파 30%, 석정힐링카운티 30%(주말 20%), 하전·만돌·장호 어촌체험마을 10%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고창농악보존회, 고창 국악예술단과 서울시 세종문화회관 내 9개 예술단(국악관현악단, 무용단, 뮤지컬단, 합창단, 오페라단, 극단, 소년소녀합창단, 유스오케스트라단, 청소년국악단)의 상호교류를 통해 두 지역 주민에게 문화향유의 기회도 확대할 예정이다.


귀농을 희망하는 서울시민을 위한 수도권 귀농예정자 교육 과정을 개설해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교육도 진행한다.


서울시는 고창군 마을공동체와 연계해 정기적인 교류를 추진하고 지난 9월 우호교류 업무협약을 맺은 정읍시와 공조해 서울-고창-정읍 마을공동체 네트워크를 구축, 서울시 마을공동체의 외연을 확대하고 동반성장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국마을지원센터협의회를 통해 서울시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와 고창-정읍이 연계 협력사업으로 설립한 메이플스톤 공동체지원센터 간 교류협력을 강화해 마을공동체 추진사업 사례 및 교육자료 공유, 마을공동체 관련 제도 연구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 오사카 여행의 즐거움 ‘먹고 쇼핑하고 빛축제 즐겨요!’


☞ 외국인들도 반하는 한국의 ‘Fun Ski & Snow Festival’


☞ 고양시+원마운트,야간관광상품활성화 MOU 체결


☞ 고양시 밤을 빛내는 '원마운트 화려한 빛 축제'


겨울방학엔 아이와 신나는 전통문화 체험 여행


(참 좋은 관광뉴스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