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2:07 (금)
안행부, ‘걷기편한 거리 10곳’ 조성...보행환경 개선 나선다!
상태바
안행부, ‘걷기편한 거리 10곳’ 조성...보행환경 개선 나선다!
  • 이태형 기자
  • 승인 2014.11.10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어코리아=이태형 기자]우리나라 보행자 사망사고가 차지하는 비중이OECD 평균의 2배에 달하는 등 보행권이 취약함에 따라, 안전행정부는‘걷기편한 거리 10곳’을 조성하는 등 보행환경 개선에 나선다.


안행부는 어린이, 노약자 등 교통약자 안전, 침체된 구 도심 재생, 지역상권 활성화 등을 위해 생활권 주변의 차도를 보행자 중심의 도시 공간으로 조성하는 ‘15년 보행환경 개선지구 10곳을 선정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곳은 ►젊음의 거리 보행환경 개선 부산 북구와 충북 충주 ► 대학로 보행환경 개선 광주 북구와 대전 유성 ► 생활문화 거리 보행환경 개선 경기 양평 ► 어린이 보행환경 개선 강원 영월 ► 자연문화 보행환경 개선충남도 ► 농어촌 지구 보행환경 개선 전북 임실 ► 역사․문화지구 보행환경 개선 경남 밀양 ► 전통문화계승지구 보행환경 개선 제주시 등 10 곳이다.

▲초등학교 주변 차량속도 저감을 위한 S자형 도로 등 설치

사업 지역은 전국을 대상으로 공모를 받아 학계 시민단체 등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된 보행사업 선정위원회에서 현지 실사, 보행․ 교통량, 사고 현황 등을 분석해 선정했다.


해당 사업은 내년 상반기 중 주민설명회와 전문가 자문을 실시하고 기본․실시 설계 등을 거쳐 세부 사업 추진계획을 확정한 뒤,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안행부는 이번 사업구역을 대상으로 ►보행량이 많은 주거․상업지역 이면도로의 보행 교통사고예방을 위한 제한속도 하향, 속도 저감시설 및 보행 전용길 설치 ►어린이보호구역과 연계한 안전한 통학로 및 교통안전시설을 설치하고 어린이․노인 등 교통취약계층을 위한 노면 평탄화 등 걷기 편하고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 ►보도폭이 좁거나 전신주 등의 보행장애물로 인해 불편했던 보행 환경을 전신주 지중화, 주차공간 확보, 불법주정차 단속장비 설치 등 보행여건 개선 등의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11월 11일 ‘보행자의 날’을 맞아 중앙부처, 공공기관, 지자체 교통안전 업무 담당자가 한 자리에 모여 교통사고 사상자 감소목표 달성을 위한 실행전략을 모색하고자 교통안전 세미나를 11월 11~12일 양일간 개최한다.


정종제 안전행정부 안전정책국장은 “교통사고 전체 사망자 중 보행자 사망사고가 차지하는 비중이 37.8%로 OECD 평균의 2배 수준”이라며, “보행량이 많거나 어린이, 노인 등 교통약자 통행빈도가 높은 지역 등을 중심으로 ´15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실시해, 전국 시군구에 1개소 이상 보행환경 개선지구를 설치하고 보행권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 단속강화를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부산관광공사 일본관광객 유치 '두팔 걷어'


"가을 떠나기전 양재천 '낙엽의 거리'에서 추억 쌓기!"


홍천 범골 솟대공원서 노란 들국화 추억


가평군,중화문화권에 축제·명소 홍보


보문호반 달빛걷기 성황리 열려...15일에도 개최


(참 좋은 관광뉴스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