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20:41 (일)
갑오년(甲午年)일출명소 어디가 좋을까?②
상태바
갑오년(甲午年)일출명소 어디가 좋을까?②
  • 이태형 기자
  • 승인 2013.12.24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제주권 송구영신(送舊迎新) 해돋이 명소

[투어코리아=이태형 기자] 어느덧 한해 끝자락, 지나온 과정을 점검하고 새해(갑오년:甲午年)을 준비해야할 시점에 다다랐다. 새해에 빠질 수 없는 것이 해맞이다. 이글이글 타오르는 아침 해를 보면 왠지 힘이 솟는다.


사람들은 그 해를 가슴에 품으며 새해 소망을 기원한다. 가족이 건강하고, 직장을 얻고, 결혼을 하고, 대학에 합격하고, 돈 많이 벌게 해달라고 등등. 내일을 위한 새로운 각오도 다질 것이다. 갑오년(甲午샳) 일출 명소를 찾아본다.

▲사진-해남 땅끝마을. 해남군청 제공


전라권·제주 일출 명소


구례 지리산 천왕봉= 지리산의 최고봉인은 천왕봉(1,915m)의 해돋이는 구름 바다 속을 헤치고 떠오르는 모습이 마치 천지개벽을 보는 듯 하다. 그러나 이토록 신비한 해돋이 모습은 원한다고 해서 다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천왕봉은 수시로 구름에 쌓여 있어 맑은 날을 보기가 참 어렵다. 그래서 예부터 천왕봉 해돋이는 3대에 걸쳐 선행을 쌓아야 볼 수 있다는 속설이 전하고 있다.
*찾아가기: 지리산국립공원남부사무소 (061)780-7700
*연계 관광지: 화엄사, 지리산 온천, 사성암, 지리산둘레길, 운조루

무주 덕유산= 덕유산 일출 관람은 정상인 향적봉(1,614m)에서 이뤄지는데, 관광 곤돌라를 타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향적봉은 설천봉에서 내려 오르는 데 험하지 않아 어린아이도 쉬엄쉬엄 오를 수 있다. 정상에 오르면 바로 적상산과 마이산이 한눈에 들어온다.
*찾아가기: 전북 무주군 설천면 만선로 185
*연계관광지: 덕유산리조트. 적상산과 머루와인 동굴.

완주 대둔산= 대둔산은 호남의 금강산으로 불리는 산인데, 봉우리마다 독특한 형상을 하고 있어 보는 곳마다 새로운 느낌으로 다가온다. 대둔산 태고사는 신라 문무왕 때 원효대사가 창건한 것을 재건한 것인데, 뒤편의 의상봉, 관음봉, 문수대, 낙조대는 일출과 일몰 감상지로 의뜸이다.
*찾아가기: 완주군 운주면 산북리 611번지의 34
*연계관광지: 송광사, 대둔산온천랜드, 고산자연휴양림, 공기마을 편백나무숲

▲사진-여수 향일암 일출.향일암 제공

해남 땅끝 마을= 우리나라 땅 끝에서 보는 일출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 이렇다 보니 매년 12월31일과 1월1일 갈두산의 일출 축제는 해맞이 손님들로 발드딜 틈이 없다. 특히 갈두항 옆 기암괴석인 형제바위와 갈라진 바위 틈바구니로 떠오르는 해돋이는 장관을 연출한다. 이곳은 일몰도 함께 볼 수 있어 1박2일으로 여행 일정을 잡는게 좋다.
* 찾아가기: 전남 해남군 송지면 송호리
*연계관광지: 땅끝관광지, 달마산마황사, 두륜산 대흥사, 우수영관광지

여수향일암= ‘향일암(向日庵)’은 ‘해를 바라보는 암자’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다도해 너머 펼쳐지는 해돋이 풍경이 장관이다. 향일암에선 12월31일부터 내년 1월1일에 새해 소망을 기원하는‘여수 향일암 일출제’가 열린다. 일출제는 ▲해넘이(일몰 오후 5시28분 예정) ▲개막행사 ▲제야의 종 타종식 ▲일출행사 등 크게 4개로 나눠 진행된다. 해돋이 개막행사는 밤 8시에‘염원의 불’점화와 개막 축하공연, 탐방객 장기자랑, 댄스 페스티벌 등으로 꾸며진다.

‘제야의 종’타종은 향일암에서 31일 자정에 관광객의 카운트다운과 함께 시민의 건강과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의미에서 33회를 타종한다. 일출이 시작되면 관광객들은 소망 실은 풍선 날리기로 묵은해를 정리하고 새해 건강과 행복을 기원한다.
* 찾아가기: 전남 여수시 돌산읍 율림리 산7
*연계관광지: 오동도, 돌산대교, 백도, 사도, 거문도 등대

제주 성산일출봉=‘성산일출’은 제주의 10대 절경을 일컫는 ‘영주십경(瀛州十景)’중에서도 으뜸이다. 일출봉 일출은 분화구 위로 솟은 99개의 바위 봉우리를 배경으로 떠오르는 모습이
장관이다.
* 찾아가기:제주도 서귀포시 성산읍 성산리 114

▲사진-제주 성산일출.한국관광공사 제공

☞ 갑오년 일출명소 어디가 좋을까? ①

☞ 지구촌 연말&새해를 즐기는 방법①

☞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휴양도시 ‘홍천’으로 떠나자!’

☞ ‘홍천에 송어 잡으러 오세요!’

☞ 나도 ‘연말 파티 퀸’! 돋보이는 연말 스타일링 제안

☞ 지상에 숨겨둔 ‘신들의 휴양지’서 하룻밤!

(참 좋은 관광뉴스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