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20:41 (일)
부안에서도 ‘느림의 미학’ 가능할까?
상태바
부안에서도 ‘느림의 미학’ 가능할까?
  • 이태형 기자
  • 승인 2013.08.30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서면 지석묘 선사문화권역, 전북형 슬로시티 선정 '관심'

[투어코리아=이태형 기자] 전북 부안군이 하서면의 지석묘 선사문화권역을 전북형 슬로시티로 조성할 계획이어서 초미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슬로시티 조성사업이 완료될 경우 해당 권역의 역사, 문화, 녹색 자연환경 자원의 가치를 보존·활용함으로써 일자리 창출과 소득증대를 통한 삶의 질 향상 등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30일 군에 따르면 지석묘 선사문화권역은 지난 6월 전북형 슬로시티 예비지구로 선정돼 올 연말까지 최종 확정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지석묘 선사문화권역은 사적 103호인 남방형식 구암리 지석묘군을 중심으로 생활·문화권이 유사한 석상리 5개 마을을 연결한 것으로 슬로시티로 최종 확정되면 지속가능한 농촌으로 거듭나게 된다.

이를 위해 주민교육과 지역공동체 조직 및 운영, 소규모 공동체사업을 통한 공동체 역량 강화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 무엇보다 내·외 변산 교통의 입문지인 지석묘 선사문화권은 고인돌 등 다양한 역사·문화 유적지가 널리 분포돼 있어 슬로시티 조성 시 초·중·고 학생들에게 최적의 체험·학습장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표고버섯, 블루베리, 오디 등 지역특산물의 직거래 및 인터넷 판매가 활성화된 만큼 농가들의 소득 증대에도 큰 보탬이 예상된다. 나아가 신재생에너지 테마파크 등과 연계한 새만금 전원적 배후 농촌으로 거듭날 것이라는 기대감도 높다.

이와 관련, 지석묘 선사문화권 슬로시티추진위원회는 지난 29일 하서면사무소에서 슬로시티 추진위원과 지역주민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북형 슬로시티 예비지구 워크숍을 가졌다.

워크숍에서는 슬로시티 추진을 위한 방향 설정 및 지역공동체 활성화로 주민 모두가 행복한 ‘느림의 미학’을 느낄 수 있는 슬로시티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이 가운데 추진위원회는 슬로시티 조성사업으로 지석묘군 및 선돌 유적지 정비와 구암~석상간 탐방로 개설, 체험·학습장 및 숙박시설 조성, 각종 정비사업 등을 계획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슬로시티 조성을 통해 역사·문화·자연자원의 가치 활용 등을 통해 미래의 지속가능한 농촌의 경쟁력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주민들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전북형 슬로시티 조성은 지역주민이 중심으로 역사와 문화, 자연 자원의 가치를 적극 활용해 공동체 중심의 농촌 활력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이다.

'귀뚜라미소리가 반가운 가을'
9월엔 배울 것 많고 유익한 축제서 놀자!
가평군 와인밸리 조성 사업 '탄력'

수원화성박물관서, 전통·퓨전 국악공연 열어

☞ 2013 스리랑카 관광 세미나’ 부산서 개최

필리핀관광청, 제12회 필리핀 관광 교역전 개최

(참 좋은 관광뉴스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