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20:41 (일)
고고학자와 함께 고양 600년 과거여행 떠나요!
상태바
고고학자와 함께 고양 600년 과거여행 떠나요!
  • 오재랑 기자
  • 승인 2013.08.12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어코리아=오재랑 기자] ‘고고학자와 함께하는 고양600년 과거여행’이 지난 10일 경기도 일산동구청에서 개최됐다.

‘고양600년 시민제안사업’으로 지난 3월 선정된 이 사업은 역사교육과 유물 발굴체험 후 관련 유적지 답사로 이어지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총 5회로 구성돼 있다. 관내 거주 어린이 가족 10팀을 대상으로 하며 각 회차마다 고양의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를 나누어 다루고 있다.

이 날의 주제는 고려시대로 참가자들은 옥재원 강사의 고려시대의 역사에 대한 설명을 들은 다음 실제 고고학자들의 기구와 방식을 통해 청자 발굴체험과 자기복원체험을 하고, 가마 팝업북 만들며 청자 가마의 원리를 이해했다. 이 과정에서 바디와 캘리퍼스 등 실제 고고학 실측 기구들이 사용돼 참가자들의 흥미를 자아냈다.

그 다음 순서로는 원흥동의 신라말 고려초기 청자요지 답사가 이어졌다. 화훼농가가 즐비한 흥도동 시골길을 지나 청자요지에 도착한 참가자들은 청자요지의 역사적 가치에 대한 설명을 듣고 유적지 내 흩어진 자기파편을 만져보기도 하며 고양의 역사유적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혔다.

이날 프로그램에 참가한 장서영 양(서정초 5년)은 “바디(유물측정기구)로 모형자기를 실측하고, 청자요지에서 나말여초시대의 자기조각을 직접 만져볼 수 있어 신기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지금까지 4차례 진행됐으며 오는 9월 14일 조선시대 고고학여행이라는 제목으로 지표조사 및 탁본체험, 독산봉수대지 답사를 끝으로 막을 내린다.


☞ 올 여름 꼭 가봐야 할 곳, 신선들의 정원 ‘충북 괴산’

☞ 아리랑의 고장 ‘정선’으로 삼베짜기·짚풀공예 구경오세요!

☞ 휴가, 늦게 떠나는 여유로움~

☞ ‘해밀턴 아일랜드’ 호주 최고의허니문 코스

☞ 올 피서는 틀을 깨자!

(참 좋은 관광뉴스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