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16:40 (금)
화재로 소실된 ‘천년고찰 내장사 대웅전’ 복원
상태바
화재로 소실된 ‘천년고찰 내장사 대웅전’ 복원
  • 김현정 기자
  • 승인 2014.05.29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25억원 투입...내년 6월 완공예정

[투어코리아=김현정 기자] 지난 2012년 불의의 화재로 소실된 내장사 대웅전 복원사업이 6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정읍시와 내장사는 대웅전 복원을 위해 국·도비를 포함한 시비 지원과 자부담 등 총 25억원의 예산을 확보하고 본격적인 복원에 들어간다고 29일 밝혔다.


우선 단청을 제외한 대웅전 건립사업 규모를 확정했고, 이달까지 실시설계를 마치고 6월초 사업 시행에 들어가 내년 6월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복원되는 대웅전은 소실된 대웅전 터에 정면 5칸·측면 3칸, 166여㎡(50.17평) 규모의 팔작지붕 형태로 건립된다.


이와 관련 시와 내장사는 “그동안 고증과 수차례 자문회의를 통해 극락전과 관음전, 명부전 등 사찰 내 전각들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적정 규모로 확정했다”며 “공사 시 최대한 전통기법을 사용해 아름다운 전통 한옥의 멋과 기품을 드러냄으로써 내장사 대웅전이 내장산의 또 다른 명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건물 목재가 안정되고 건조되는 2~3년 후에는 단청작업을 통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위용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대웅전 복원사업은 내장사 주도의 민자본 사업으로 추진되며, 전북도 내 문화재 수리업체 중 능력 있는 업체로 선정할 예정이다.


한편 내장사는 호남의 금강이라 일컫는 전국 최고의 단풍명소 국립공원 내장산에 자리하고 있으며, 전통사찰 제3호로 지정된 유서 깊은 사찰로 임진왜란 때 조선왕조실록과 태조 어진을 이안하여 지켜낸 호국사찰로 널리 알려져 있다.


내장사는 백제 무왕 37년(636) 영은 스님이 50여동 규모로 지은 큰 사찰이었으나 중종 34년(1539) 폐찰령에 따라 불태워졌으며 이후 수차례 중수되지만 한국전쟁 때인 1951년 1월 25일 또다시 전소되는 비운을 겪었다.이후 1958년에 보천교 건물을 대웅전으로 이건하고 추가로 복원사업이 이루어져 가람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지만, 지난 2012년 10월 31일 또다시 대웅전이 소실된 바 있다.


☞ 더위에 지친 내 몸 달래줄 ‘구기자황기오이냉채’


☞ 적도의 나라 ‘ 에콰도르’...세상의 중심에 서다


☞ 9일간의 체험천국, 무주반딧불축제 가볼까?


☞ 전국의 가볼만한 오토캠핑장


외교부,쿠데타 발생 '태국 여행 자제령' 내려


농촌체험마을 대학생인턴 발대식



참 좋은 관광뉴스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