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08:30 (금)
서울관광재단, 포스트 코로나 이끌 창의·혁신 스타트업 육성
상태바
서울관광재단, 포스트 코로나 이끌 창의·혁신 스타트업 육성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1.02.21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관광 스타트업 협력 프로젝트’ 공모전 개최 …16개 업체 선발 예정 
3월 15일까지 CT·플랫폼형, 콘텐츠·체험형,가치관광형 등 3개 분야 신청 접수
업체당 최대 5천만 원 추진사업비,1:1 맞춤 컨설팅, 판로개척 등 전방위 지원
2021서울관광스타트업공모전 포스터
2021서울관광스타트업공모전 포스터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이하 재단)이 서울 관광산업을 이끌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스타트업을 선발‧육성하는 공모전 ‘서울-관광 스타트업 협력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번 공모전은 6회째로 역대 최대 규모인 총 16개 스타트업을 선발한다, 

선정된 스타트업은 한 업체당 최대 5천만 원 등 총 4억 6천만 원의 사업추진비와 함께 전문 창업기획자(액셀러레이터)의 1:1 맞춤형 창업컨설팅, 온‧오프라인 홍보, 판로개척 등을 지원한다. 

선정 관광스타트업 사업추진비 지원 규모

특히 올해는 서울관광플라자(4월 개관 예정)의 창업지원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우선권도 부여한다.

재단 관계자는 “코로나19로 고사 상태에 놓인 서울 관광산업을 재도약시키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뉴노멀을 이끌 새로운 관광콘텐츠를 발굴하고자 이번 공모전을 역대 최대 규모로, 그것도 앞당겨 열게 됐다”고 밝혔다.
  
공모 분야는 ①ICT·플랫폼형 ②콘텐츠·체험형 ③가치관광형이다. 

ICT/플랫폼 분야는 인공지능(AI), 로봇기술,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첨단 IT 기술을 접목, 여행객의 편의를 개선할 뿐 아니라 스마트 관광 도시 구현을 실현할 수 있는 스타트업을 선정한다.

콘텐츠‧체험형 분야는 서울이 가지고 있는 특색 있는 문화자원 및 콘텐츠를 활용, 서울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독특한 문화체험상품을 개발해 관광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스타트업과 협업할 계획이다. 

가치관광 분야는 장애인, 노약자 등 관광약자를 위한 관광상품 및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관광 서비스 개발을 통해 누구나 불편 없이 즐길 수 있는 서울 관광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재단의 이번 공모전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뉴노멀이 된 디지털‧비대면‧안전‧힐링 등의 트렌드를 반영한 콘텐츠 개발에 초점을 맞출 방침이다.

예컨대 인공지능(AI)‧빅데이터 등 첨단 IT 기술을 접목해 여행객의 편의를 개선한 콘텐츠, 서울만의 독특한 문화체험상품을 담은 콘텐츠, 장애인‧노약자도 불편 없이 즐길 수 있는 관광콘텐츠를 개발한 스타트업 등을 우선 선발한다.

이번 공모전은 22일부터 3월 15일까지 스타트업을 접수하며, 창업 7년 이하 중소기업 및 개인사업자로 6개월 이상 사업체룰 유지 중인 업체가 참여할 수 있다. 

신청을 원하는 스타트업은 ‘내 손안에 서울’ 홈페이지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된다. 

심사는 1차 서류, 2차 PT 면접, 3차 현장오디션을 진행하며,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한 심사위원단이 사업의 필요성, 타당성, 수행능력, 지속가능성 및 서울관광 기여도 등을 고려해 종합 평가한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내 손안에 서울’ 홈페이지 내 공모전 페이지(https://mediahub.seoul.go.kr/competition/competitionList.do)에서 확인하면 된다. 

한편, 서울시가 지난 5년간 ‘관광 스타트업 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키운 스타트업들은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본보기가 되는 성장모델이 되고 있다. 

여행플랫폼 ‘트래볼루션’은 외국인 전용 관광패스 ‘디스커버 서울패스’를 출시해 작년 ‘1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고, 액티비티 플랫폼 ‘프립(Frip)을 서비스하는 ‘프렌트립’은 누적 가입자수 100만 명을 돌파, 기업가치가 약 290억 원에 달하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주용태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최악의 상황에 놓인 관광업계는 다른 어떤 산업분야보다 극심한 피해를 겪고 있다.”며, “재단은 새롭게 정의될 뉴노멀 시대, 서울 관광산업 생태계의 혁신을 이끌 유망 스타트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는 동시에 기존 관광업계와의 협력을 적극 지원해 서울 관광산업의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