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08:30 (금)
신종코로나 확진 4만명 돌파..정부 “신종코로나 발생국 여행 자제” 권고
상태바
신종코로나 확진 4만명 돌파..정부 “신종코로나 발생국 여행 자제” 권고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0.02.10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 코로나) 확진자가 4만명을 넘어섰고, 사망자도 910명에 달한 가운데, 정부가 단순 관광 목적으로 신종코로나 발생국에 대한 여행 자제를 권고했다.

이는 신종 코로나 국내 유입을 더 강력하게 차단하기 위한 조치다.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인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 9일 “중국 이외의 지역에서 유입되는 환자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단순 관광 목적의 여행을 최소화하도록 권고하겠다”고 밝혔다.

박 본부장은 “단순 목적의 관광을 자제하도록 권고하는 것은 외교부의 황색경보와는 무관하게 방역 당국 차원에서 국민들이 스스로 여행을 자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차원”이라고 덧붙였다.

외교부의 여행경보는 ▲여행유의를 뜻하는 남색경보 ▲여행자제를 권하는 황색경보 ▲철수권고의 적색경보 ▲여행금지를 뜻하는 흑색경보 등 4단계로 나뉘어져 있다.

현재 국내 신종코로나 확진자 수는 27명이며, 방문 국가별 확진자를 살려보면, 중국 12명, 태국 2명, 싱가포르 2명, 일본 1명 등이다. 그 외에는 해외 방문 이력이 없지만, 국내에서 확진자와 접촉해 감염됐다.

사진출처-픽사베이
사진출처-픽사베이

또한 정부는 지역사회로의 신종 감염병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격리와 검사를 더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자체는 시도지사를 본부장으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갖추고 보건소뿐 아니라 행정인력, 물적 자원을 모두 동원하는 총력 태세를 갖추게 된다.

이와 함께 신종 코로나 격리자를 관리하는 업무는 행정안전부가 맡고 질병관리본부는 방역 활동에 집중하게 된다.

박 본부장은 “격리자 관리는 이제 질본이 아니라 행안부가 전담해 각 지방자치단체, 경찰 등과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자가격리가 철저히 유지되도록 관리할 것”이라며 “이러한 역할조정을 통해 질본과 보건소는 방역활동에 더 집중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정부는 중국 우한에 체류 중인 교민과 가족의 국내 이송을 위해 임시항공편 1편을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현재 주우한 총영사관에서 현지 체류 중인 교민을 대상으로 임시항공편 탑승 수요를 조사 중이다.

정부는 신종 코로나 하루 진단검사 물량을 이달 말까지 1만건으로 늘리기로 했다.

박 본부장은 “현재는 하루 3000명 정도의 검사를 시행할 수 있어 중국 방문 유증상자 정도는 검사가 가능하나 다른 위험국가를 방문한 유증상자 모두를 검사하기에는 부족한 규모”라며 “2월 말까지 현재의 3배 수준인 하루 1만 건의 진단검사가 가능하도록 검사물량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