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6 10:33 (화)
중동 방한관광 활성화 위한 민관 협의체 ‘알람 아라비 코리아’ 출범
상태바
중동 방한관광 활성화 위한 민관 협의체 ‘알람 아라비 코리아’ 출범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4.02.29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인촌 장관과 장미란 제2차관, 중동 5개국 주한 대사 등 협의체 출범식 참석
숙박, 의료, 미용, 쇼핑, 식음료, 케이-컬처 등 총 6개 분야 31개 기업 참여

[투어코리아=유경훈 기자] 중동 방한관광 활성화를 위한 민관 협의체 ‘알람 아라비 코리아’가 지난 28일 출범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알람 아라비 코리아(Aalam Arabi Korea)’ 출범식을 지난 28일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협의체의 이름인 ‘알람 아라비 코리아’는 ‘한국 속 아랍 세상’이라는 뜻을 가진 아랍어로, 협의체를 통해 중동 친화적 방한 관광 환경을 만들겠다는 취지를 담았다.

이번 출범식에는 문체부 유인촌 장관과 장미란 제2차관, 주한 아랍에미리트, 오만,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쿠웨이트 등 중동 걸프협력이사회(Gulf Cooperation Council, GCC) 5개국 대사와 숙박·의료·미용·쇼핑·식음료·케이-컬처 등 31개 기업이 참석했다.

중동 고부가 관광시장, 2030세대 K-컬처·미용·의료 인기로 방한 수요 높아

지난해 한국을 찾은 아랍에미리트, 오만,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쿠웨이트, 바레인 등 중동 걸프협력이사회 6개국 방문객은 3만1,029명으로 코로나19 이전(’19년 3만4,868명) 대비 90%의 회복률을 보였다.

중동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해외 관광 성장률을 보이며, 높은 관광 지출액과 긴 체류 기간, 대가족 관광 등 동반 규모가 큰 특성으로 최근 고부가 관광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중동 2030 세대 사이에서 K-팝과 K-드라마의 인기로 한국에 대한 호감도가 높다. 특히 중동 여성에게 K-미용(뷰티)·웰니스·의료 관광에 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한국을 찾는 중동 관광객의 방한 수요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문체부, 특화된 체험으로 관광시장 질적 도약 도모하는 ‘중국 방한관광 업그레이드’ 전략 가동

중동 친화형 관광 기반 조성, 맞춤형 관광상품 개발, 정보 제공 확대

문체부는 관광공사와 함께 중동 친화형 관광 기반을 조성하고 중동 방한객 맞춤형 관광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중동 고부가 관광의 핵심인 고급 숙박과 의료, 쇼핑, 미용, 쇼핑, 식음료, 케이-컬처 등 총 6개 분야 31개 기업과 함께 민관 협의체를 공식 출범한다.

문체부는 회원사를 대상으로 중동 방한 관광의 동향을 비롯해 중동 국빈과 비즈니스 관광 등 주요 고객현황과 수요 등을 공유하고, 업계가 중동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과 상담을 제공한다.

아울러 중동 특화 관광 서비스와 기반시설을 활용한 맞춤형 관광상품 개발을 지원하고, 이를 카타르 문화관광대전(5월)과 ‘두바이 케이-관광 로드쇼(11월)’ 등 현지에서 열리는 한국 관광 해외홍보 행사를 통해 적극 판촉할 계획이다.

‘알람 아라비 코리아’는 중동 관광객이 관광지를 선정할 때 가장 중요한 고려 요인으로 꼽는 음식 다양성과 중동 문화권 배려 편의시설 등 중동 방한객에 특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하고 기반시설을 조성하며 이에 대한 정보 안내를 확대한다.

한국을 방문하는 중동 방문객이 필요한 서비스와 시설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식당, 의료시설, 관광지 등의 다국어 정보를 한국관광 해외홍보 대표 채널인 비짓코리아는 물론 현지인이 애용하는 온라인 지도 서비스나 관광 응용프로그램(앱) 등에도 제공할 방침이다.

유인촌 장관은 “아랍 속담에 ‘여행하기 전에 동반할 친구를 선택하라’라는 말이 있다고 한다. 아랍 문화권을 배려하는 관광 서비스를 만들고자 숙박, 의료, 미용, 쇼핑, 식음료, 케이-컬처 등의 기업과 손잡고, 중동 방한관광 활성화를 위한 여정에 힘찬 첫걸음을 내딛겠다.”라고 밝혔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