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10-14 17:11 (월)
서산해미읍성 역사와 가치 충청병영성으로 재조명
상태바
서산해미읍성 역사와 가치 충청병영성으로 재조명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4.02.21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해미읍성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학술 세미나 22일 개최
충청병영성·해미읍성의 역사와 가치 학술 세미나 개최
충청병영성·해미읍성의 역사와 가치 학술 세미나 개최

[투어코리아=이주현 기자] 충남 서산시가 해미읍성의 역사와 가치를 재조명하는 학술 세미나를 개최한다.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에서 진행하는 이번 세미나는 22일 오후 1시 30분 서산시문화회관 소공연장에서 이왕무 경기대 교수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발표, 종합토론 등이 진행된다.

이번 세미나는 발굴조사와 복원정비사업을 통해 현재 모습으로 정비된 해미읍성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자원으로서 그 역사적 가치를 조명하기 위함이다.

발표는 ▲조선시대 충청도 해안 방어 전략과 충청병영의 위상(유동호 육군군사연구소 연구원) ▲1651년 충청병영의 이설과 호서좌영성으로서의 해미읍성(서태원 목원대 교수), ▲조선후기 해미현감의 재임실태와 특징(유현재 경상국립대 교수) ▲근대 해미읍성 관아의 훼손 과정(전남대 조정규 연구교수) 순으로 진행된다.

종합토른은 제건양대 총장을 역임한 이철성 건양대 교수를 좌장으로 민장원 해군사관학교 교수, 구열회 한국중앙연구원 연구원, 권기중 한성대 교수, 박범 공주대 교수가 참여한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서산 해미읍성의 문헌․학술자료를 집대성하고 연구자료를 바탕으로 복원정비방향과 문화유산의 활용방안을 새롭게 검토하고자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있다”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병영성으로서 해미읍성의 상징성과 위상을 더욱 알리고 앞으로 읍성도시 브랜드 구축과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다각적인 방법으로 해미읍성을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