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2:07 (금)
인천공항, 춘절 마케팅 총력!..중국인 방한객 및 환승객 유치 본격 나선다!
상태바
인천공항, 춘절 마케팅 총력!..중국인 방한객 및 환승객 유치 본격 나선다!
  • 정하성 기자
  • 승인 2024.02.01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어코리아=정하성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중국 최대 연휴 춘절(중국 설)을 맞아 중국 방한 및 환승 여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에 본격 나선다.

중국노선은 동남아, 미주, 일본 등 인천공항 핵심 노선 중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한 유일한 노선으로, 수요 완전 정상화의 키가 되는 핵심지역이다.

그런 만큼 공사는 인천공항 자체적인 유치 노력은 물론, 항공사 및 여행사 등과 협업해 춘절 마케팅을 시작으로 연내 중국노선 완전 회복을 위해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중국 노선은 지난해 3월 코로나 관련 운항 제한 규제 해제, 지난해 8월 중국인 한국 단체관광 제한 해제 등 긍정적인 소식이 잇달아 전해지며 항공, 여행 관련업계에 회복 기대감이 고조된 바 있다.

그러나 단체관광이 해제된 지 4개월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2023년 12월 기준 중국인 방한객은 약 25만5천명으로 코로나 전인 2019년 12월 50만9천명의 절반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상황이다.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환대행사 기념품을 나눠주고 있다.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환대행사 기념품을 나눠주고 있는 모습/사진-한국관광공사 

하지만 공사는 올해는 그간 중국 국내여행이 주를 이뤘던 중국인의 여행 트렌드에 변화가 생기며 본격적인 중국인의 해외여행 재개 원년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관광공사에서 지난 12월 발표한 '2024 중국 해외여행 트렌드 분석 및 인바운드 마케팅 전략 제안'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여행계획이 있는 중국 소비자 중 75%가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수요는 중국과 지리적으로 가깝고 항공편 회복률이 가장 높은 동아시아권 국가들에 집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싱가폴 소재 리서치회사 차이나트레이딩데스크에서 ‘중국인이 24년도에 가장 가고 싶은 나라’조사 결과, 싱가폴(17.5%), 유럽(14.3%)에 이어 한국(11.4%)이 3위를 차지하고 있어 그간 비약적으로 상승한 한국의 문화경쟁력 및 관광지로서의 매력을 감안시 올해 중국인 방한수요는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공사는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전망을 토대로 공사는 베이징 소재 중국사무소를 통해 확보한 현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마케팅 활동을 보다 적극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선 공사는 춘절 연휴기간 공항 내에서 대대적인 환대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중국인 방한객을 대상으로 여객터미널 입국장 지역 대형 디지털 전광판에 중국어 환영 메시지를 표출하고, 환승객을 대상으로 여객터미널 내 환승객 전용 한국 문화체험 공간인 ‘K-컬쳐존’에서 ‘설날’한글 쓰기 체험, 한복 체험, 복조리 만들기 등 전통문화 체험행사를 진행한다.

K-컬쳐존에서 중국인 어린이가 한복 및 복조리 만들기 체험을 하고 있다./사진-인천공항공사
K-컬쳐존에서 중국인 어린이가 한복 및 복조리 만들기 체험을 하고 있다./사진-인천공항공사

항공사, 여행사 등 유관 업계와의 협력도 강화한다. 먼저, 상하이, 칭다오, 베이징, 광저우, 선양 등 5개 지역 주요 여행사 대상 춘절 격려행사를 대한항공과 공동 추진하여 인천공항의 우수성을 소개하고 인천 노선의 판매를 독려한다.

작년 한 해 동안 해당 5개 노선을 이용한 여객은 전체 중국 노선 여객의 49%를 차지한 만큼, 해당 지역 내 인천공항의 영향력과 네트워크를 확충한다는 전략이다.

한편 중국인 여행객 맞춤형 온라인 마케팅도 강화한다.

중국 점유율 1위 온라인 여행사인 트립닷컴과 우리 국적사인 아시아나와 손잡고 한국노선 항공권 가격할인 등 직접적인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중국 최대 SNS인 위챗에 운영중인 인천공항 공식계정에 숏폼 영상 등을 활용한 마케팅으로 특별하고 새로운 경험을 선호하는 MZ세대 중국인 여행객들을 집중 공략할 계획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은 “중국노선의 조속한 회복은 인천공항이 세계 3대 공항으로 도약하기 위해 필수불가결한 요소인 만큼 적극적인 대중국 마케팅을 위해 올해부터 중국사무소의 기능 및 인력도 대폭 확대했다”며 “공사는 중국인 관광객의 적극적 유치를 통해 정부의 올해 관광수출 목표인 외국인 관광객 2천만명 유치에 일조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