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2:07 (금)
‘시흥월미농악’향토무형유산 지정
상태바
‘시흥월미농악’향토무형유산 지정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3.12.31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흥월미농악 보존회’ 종목 계승단체 인정
시흥월미농악 향토무형유산 최종 확정.[사진=시흥시]
시흥월미농악 향토무형유산 최종 확정.[사진=시흥시]

[투어코리아=유경훈 기자] 시흥월미농악이 ‘시흥시 향토무형유산’으로 지정됐다.

경기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29일 시흥월미농악 보존회를 이 종목의 계승 단체로 인정한다고 밝혔다.

시흥월미농악은 시흥시 물왕동의 월미마을 일원을 중심으로 전승돼 온 농악으로, 지역 고유의 대표적인 무형유산이다.

시흥월미농악 보존회는 2007년 3월 설립 이후 현재까지 시흥시 관내의 각종 문화행사를 중심으로 활발한 공연 연행과 전승 교육 활동을 이어왔다. 

전주대사습놀이 차하(2004), 안성 바우덕이축제 대상(2004), 최우수상(2005), 김제 지평선축제 전국 농악 경연 대상(2009), 평택 지영희국악대제전 전국 농악 경연 대상(2010) 등 전국 단위의 굵직한 수상 경력과 교류 실적을 쌓았다.

시는 유형문화유산 중심의 보존ㆍ관리 체계를 고도화하고, 관내의 무형유산에 대한 체계적인 진흥 기반을 마련하고자 지난해 말부터 관련 계획을 수립하고 향토유산 관련 조례 제ㆍ개정 등을 완료하는 등 무형유산 진흥 제도 개선을 추진해 왔다.

시흥월미농악 종목은 새로 마련된 향토 무형유산 지정ㆍ인정 제도에 따라 60일간의 관계 전문가 조사와 현지 실사, 시흥시 향토무형유산위원회의 지정ㆍ인정 심의 및 의견 수렴 공고를 완료하고, ‘시흥시 향토무형유산’으로 최종 확정 고시됐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우리 시 향토무형유산으로서 시흥월미농악이 첫 지정ㆍ인정의 결실을 맺어 매우 뜻깊다. 앞으로 체계적인 전승 및 진흥 기반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