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5-19 08:30 (일)
서울시의회 대표단, 베트남 방문 우호협약 체결 등 교류협력 강화
상태바
서울시의회 대표단, 베트남 방문 우호협약 체결 등 교류협력 강화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3.12.17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하노이인민의회·호치민인민의회 공식 초청
김현기 의장 등 대표단 17일부터 3박 4일 일정 방문
김현기 의장 등 서울시의회 대표단 3박 4일 일정 베트남 방문

[투어코리아=유경훈 기자] 김현기 의장 등 서울시의회 대표단(이하 대표단)은 베트남 하노이인민의회와 호치민인민의회의 공식 초청으로 17일부터 20일까지  3박 4일 일정으로 베트남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대표단은 하노이측 요청에 따라 도시계획 마스터플랜 수립 및 교통 인프라 구축, 수도권법 제정 관련 상임위 의원 3명으로 구성했다. 

대표단은 하노이인민의회 방문에서 응웬 응옥 뚜언 하노이인민의회 의장과 면담하고 우호협력 강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이번 방문은 하노이인민의회의 연내 양해각서 체결 추진 요청에 따른 으로, 양 의회는 지난 22년 한-베 수교 30주년을 기념해 양해각서 체결을 본격적으로 논의해왔다. 
  
지난 8월 서울시의회를 방문한 팜 뀌 띠엔 하노이인민의회 부의장은 응웬 응옥 뚜언 의장을 대신해 서울시의회와의 양해각서 체결 의사를 피력하며 의회 대표단을 연내 하노이에 초청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하노이인민의회는 지난번 부의장 방문 시 수도권법 제정을 위한 서울시의 도시계획, 교통 인프라 구축 등 선진 행정을 배우고 싶다고 요청한 바 있다. 

대표단은 딘 띠엔 융 하노이시 당서기장(정치국 위원)도 만나 양해각서 내용을 공유하고 양 도시가 교류협력 할 분야를 함께 논의한다. 

대표단은 베트남 경제수도 호치민인민의회도 방문한다. 

이는 지난해 9월 서울시의회를 찾았던 응웬 티 레 호치민인민의회 의장의 초청에 따른 답방이다.

서울시의회는 경제수도 호치민과의 우호협력을 강화해 서울시 스타트업의 베트남 진출 등 경제 교류 지원을 돕는다는 계획이다.

서울시 스타트업 글로벌 성장 거점 1호인 ‘서울창업허브 호치민’도 2021년 호치민국립스타트업센터 내 문을 연 바 있다. 
 
김현기 의장은 “지난해 한-베 수교 30주년을 맞아 양국 간 협력이 한층 강화됐다”며, “수도 서울의 대표기관인 의회도 이에 발맞춰 하노이, 호치민과의 우호 협력을 증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하노이와는 양해각서 체결 후 실질적인 의정협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의회 간 교류 정례화 등 후속사업 추진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서울시의회는 해외도시 의회와의 교류지역 및 분야를 다각화하기 위해 오랫동안 협력해온 도시들과 양해각서 체결 및 후속사업 발굴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하노이처럼 양 국가의 수도로서 도시개발, 환경 등 많은 공통의 과제를 가지고 있는 도시들과의 적극적인 교류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낼 예정이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