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2:07 (금)
독립유공자 후손, 인천 서구청에 이웃돕기 성금 기부
상태바
독립유공자 후손, 인천 서구청에 이웃돕기 성금 기부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3.11.23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립운동가 故 신홍균 단장의 손녀 신홍자 여사가 강범석 인천 서구청장에게 이웃돕기 성금을 전달하고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인천서구]

[투어코리아=유경훈 기자] 독립운동단체인 ‘대진단’의 단장이었던 독립운동가 故 신홍균 단장의 손녀 신홍자 여사가 지난 22일 인천 서구청에 이웃돕기 성금 200만 원을 기부했다.

故 신홍균 단장은 1881년 함경남도 북청군에서 태어나 한의사로서 가업을 이어가다 1911년 중국 만주로 이주한 뒤 1920년 독립운동가 김중건과 함께 독립운동단체 ‘대진단’을 창설해 항일 무장투쟁을 벌였다. 

독립운동가 故 신홍균 단장.[사진=인천서구청]
독립운동가 故 신홍균 단장.[사진=인천서구청]

신홍균 단장은 지청천 장군이 이끄는 한국 독립군의 군의관․지휘관으로 활동하며 한국독립군의 3대 대첩인 대전자령 전투에서 일본군에 맞서 대승을 거두는데 크게 기여했다.

신 단장은 해방 후 고국에 돌아오지 못한 채 1948년 작고했으며, 2020년 건국헌장 애족장을 추서 받았다.

신홍균 단장의 손녀 신홍자 여사는 중국에서 태어나 자랐으나 독립군으로 활동한 조부의 뜻을 기리기 위해 한민국에 귀화했다. 

신 여사는 올해 9월 국가보훈부에 독립유공자 유족으로 신규 등록됐다. 신 여사는 고령에다 어려운 형편에도 이를 기념해 성금 200만 원을 기탁했다.
 
 신홍자 여사는 “일본 강점기 독립운동을 했던 조부의 뜻을 기릴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적은 금액이지만, 인천 서구의 어려운 주민들을 위해 뜻깊게 쓰였으면 한다”고 말했다.
  
강범석 서구청장은 “뜻깊은 성금을 전달받게 되어 감사하게 생각하며, 서구의 어려운 주민을 위해 소중히 사용하겠다”고 감사 말을 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