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2:07 (금)
인천시,원도심 노후 공원 8곳 25년까지 '전면 재정비'
상태바
인천시,원도심 노후 공원 8곳 25년까지 '전면 재정비'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3.10.06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후 공원 230여 개소 실태조사 거쳐 전면·부분 재정비 62개소 선정
202025년까지 전면 재정비 대상 8개 공원.[자료=인천시]

[투어코리아=유경훈 기자]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원도심 지역의 공원 서비스 불균형을 해소하고 안전하면서 깨끗한 녹색 휴식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노후 공원 재정비’에 나선다고 밝혔다.

우선 내년부터 2025년까지 전면 재정비(리모델링)가 필요한 8개(각 구별 1개소) 공원을 재정비하고, 이후에도 노후 공원 재정비 사업을 지속 추진키로 했다.

우선 재정비 대상 8개 공원은 중구 율목공원, 동구 화도진 공원, 미추홀구 스승공원, 연수구 청은공원, 남동구 승기공원, 부평구 외골문화공원, 계양구 된발공원, 서구 서부산단공원 등이다.

앞서 인천시는 원도심 내 노후 공원 실태조사 및 재정비 계획 수립을 위해 지난해 8월부터 올해 5월까지, 인천 관내 740여 개 공원 중 조성된 지 20년이 넘는 230여 개 공원을 선정해 실태조사를 완료했다.

접근성, 공간 기능성, 녹지 기능성, 환경성, 편의성, 유지관리 등 6개 평가 기준을 마련해 현장 조사하고, 지자체 간담회와 시민 설문조사 등을 실시해 총 62개소(전면 재정비 34개소, 부분 재정비 28개소)의 재정비 대상 공원을 선정했다.

원도심 지역의 공원 면적은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지만, 시설이 노후된 경우가 많아 공원의 기능을 다양화하는 데 한계가 있다. 

또한 수목이 과밀 또는 과소하거나, 관목 식재량이 부족한 경우도 적지 않다.

시는 효과적인 재정비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공원 주변의 토지이용, 연계 시설, 이용하는 주 연령층, 공원 이용 실태, 공원 규모, 녹지 기능성 등을 분석하고, 이용 주민들의 연령층, 지역 여건 등을 반영한 재정비 모델을 제공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녹색 휴식 공간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최도수 인천시 도시균형국장은 “원도심 노후 공원 재정비로 주민들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녹색 휴식 공간을 제공하는 한편, 원도심 지역의 공원 서비스 불균형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