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2:07 (금)
‘고성 송학동고분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성공 반겨
상태바
‘고성 송학동고분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성공 반겨
  • 이철진 기자
  • 승인 2023.09.21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성 송학동고분군
고성 송학동고분군

[투어코리아=이철진 기자] 고성 송학동고분군은 2018년도부터 7개 가야고분군 연속유산으로써 ‘가야고분군’의 이름으로 세계유산등재를 추진해 온 결과, 국내에서 16번째로 세계유산에 등재됐다.

‘가야고분군’은 고성군을 비롯해 김해, 함안, 창녕, 합천, 고령, 남원 등의 7개 지자체, 경상남도, 경상북도, 전라북도 3개 광역자치단체와 문화재청이 연속유산으로써 세계유산등재를 추진해 왔다.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열린 '제45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최종 등재가 결정됐다.

‘가야고분군’은 동북아시아 고분 문화의 징검다리 역할로 각 가야 정치체가 공존하며 한반도 남부에서 기원후 1~6세기까지의 대외교류를 주도했던 독보적인 증거로 탁월한 보편적가치(OUV)를 인정받아 세계유산등재됐다.

이번 등재를 위해 고성군 대표단이 지난 15일 사우디아라비아로 출발해  20일 여정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고성군으로 복귀했다.

이에 군에서는 고성군민의 오랜 염원이 성사됨을 축하하며 고성군 대표단에 꽃다발을 전달하고, △고성문화원 풍물단의 환영 공연 △군수님 축사 △고고가야주민수호단(회장 하현갑)의 축사 순으로 환영식이 진행됐다.

이상근 고성군수는 “대표단으로 참석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하며 세계유산 ‘가야고분군’으로써 고성 송학동고분군이 2018년도 잠정목록인 시기부터 세계유산이 되기까지 온 군민이 하나가 돼 노력하고 전문가 및 관계 공무원들의 노고 덕분에 세계유산 등재라는 값진 선물을 군민의 품으로 가지고 돌아올 수 있게 됐다“라고 특별한 감사를 전달했다.

또한 ”세계유산은 등재도 중요하나 등재 후의 보존관리도 중요하므로 ‘이제부터 시작이다’라는 각오로 우리의 소중한 세계유산 고성 송학동고분군이 길이 보존돼 후대에 전달되길 바란다“며 ”세계유산의 도시, 역사도시 고성이 세계의 고성으로서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군민들께서도 많은 응원과 협조를 부탁드리며 세계유산등재와 함께 ‘역사와 문화가 함께 하는 고성건설’에 주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