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19 11:47 (화)
이천 '정월대보름 민속축제' 내달 4일 설봉공원에서 열려
상태바
이천 '정월대보름 민속축제' 내달 4일 설봉공원에서 열려
  • 김지혜 기자
  • 승인 2023.01.26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천시 정월대보름 민속축제가 오는 2월 4일 오후 2시, 설봉공원에서 열린다.

이천시가 주최하고 이천문화원과 이천거북놀이보존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이번 이천시 정월대보름 민속축제는 정월대보름 민속에 담긴 화합과 공동체 정신을 복원하기 위한 문화행사로, 전통 민속을 주제로 한 다양한 축제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이천시 정월대보름민속축제
이천시 정월대보름민속축제

무려 31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이천시 정월대보름민속축제는 시민 스스로 지역의 역사를 바로잡는 과정에서 시작한 문화행사이기에 더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이천 시내 북쪽에 자리한 망현산은 일제강점기에 신사를 세우고 이천사람에게 참배를 강요한 아픈 역사의 현장으로, 해방 이후 신사는 곧바로 철거했으나, 신사가 있던 산이라는 의미를 담은 신사산이라는 명칭은 쉽게 사라지지 않았다.

이를 바로잡기 위해 뜻있는 주민이 모여 이천군 지명위원회(1991)를 열었고, 같은 해 국립지리원의 승인을 얻어 본래 이름인 망현산을 되찾았다.

이천문화원은 이 사실을 알리기 위해 1992년부터 망현산 기슭에서 정월대보름 행사를 시작하였으며 정월대보름민속축제는 이후 설봉공원(1998년)으로 자리를 옮겨 지금까지 매년 이천시민이 흥겨운 전통민속을 즐기는 축제의 장이 되어왔다.

그간 조류독감과 코로나 등으로 잠시 중단했던 이천시 정월대보름민속축제가 더 알찬 프로그램으로 시민에게 돌아온다.

오후2시부터 시작하는 행사는 윷던지기와 제기차기를 테마로 한 민속놀이대회, 전통연과 제기를 무료로 나눠주는 전통놀이 체험, 가래떡, 부럼 등 다양한 대보름음식 나눔 등의 주간행사와 보름달이 모습을 드러내는 저녁 무렵 펼쳐지는 이천 고유의 정월대보름민속, 이천시용줄다리기 시연과 풍년기원제로 이어지고 달집태우기를 하며 행사를 마무리한다.

한편 푸짐한 상품을 준비한 전통민속대회는 윷던지기와 제기차기 두 가지 종목으로 나눠 사전접수와 현장접수로 신청을 받고 있으며 이천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