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2:07 (금)
하동 술상항·중평항 어촌뉴딜300사업 준공..짚와이어·케이블카와 새 관광벨트 구축
상태바
하동 술상항·중평항 어촌뉴딜300사업 준공..짚와이어·케이블카와 새 관광벨트 구축
  • 정하성 기자
  • 승인 2022.04.12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동 술상 전망대 술상 방파제
하동 술상 방파제

경남 하동군 진교면 술상항과 금남면 중평항이 ‘어촌뉴딜300사업’을 마무리해 인근 금오산 짚와이어와 오는 22일 오픈하는 하동 케이블카와 연계 새로운 관광벡트를 구축하게 됐다.

하동군은 지난 2019년부터 추진한 술상항·중평항 어촌뉴딜 300사업이 완료돼 술상항은 13일, 중평항은 14일 준공식을 개최하기로 했다. 

어촌뉴딜300사업은 300개의 어촌과 어항을 현대화하고 종합해양 관광 활성화와 어촌의 혁신 성장을 견인하고자 추진한 국책사업이다.

하동 술상 전망대 술상 방파제
하동 술상 전망대

술상항은 94억 5000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접안시설 보강과 술상마을 나눔센터, 마르쉐광장, 술상어항 경관개선, 철새 전망대, 계류시설(부잔교), CCTV 등 시설을 조성하고, 지역역량강화사업으로 개막이체험장을 조성하는 등 수산특화형 어항으로 개발됐다.

중평항은 80억 29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어촌문화복합센터, 수상레저기반시설(부잔교), 바다놀이플랫폼, 마르쉐광장, 중평어항 경관개선, CCTV 등의 시설을 조성했다.

하동 중평복합문화센터  중평 부잔교
하동 중평 부잔교

지역역량강화사업으로 중평항에 출현 빈도가 잦은 상괭이(돌고래) 관찰 체험을 위한 투어를 개발하는 등 수상레저특화형 어항으로 개발됐다.

이번 두곳의 어촌뉴딜300사업 준공에 따라 어촌마을의 100년 먹거리를 마련한 것은 물론 인근 금오산 짚와이어와 오는 22일 오픈하는 하동 케이블카와 연계해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를 아우르는 새로운 관광벨트를 구축하게 됐다.]

하동 중평복합문화센터  중평 부잔교
하동 중평복합문화센터

하동군에는 이번에 준공하는 술상항·중평항 외에도 올해까지 송문항을 비롯한 4곳의 어촌뉴딜300사업을 추진 중이며, 6개 어항의 뉴딜사업에 459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는 등 어촌뉴딜사업으로 낙후된 어항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하동군은 이번에 마무리된 술상항과 중평항에 이어 나머지 어촌뉴딜300사업지인 구노량항, 대도항, 연막항, 송문항에 대해서도 차질없는 사업추진에 나설 계획이다.

하동군 관계자는 “그동안 사업추진에 적극 협조해준 술상항과 중평항 지역협의체를 비롯한 주민 여려분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술상과 중평 두 어항이 남해안 해양 관광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하동군>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