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2-11-29 21:14 (화)
터키의 짜릿한 겨울 만끽! 헬기 타고 설원 누비는 헬리스키 명소 ‘칵카 산맥’
상태바
터키의 짜릿한 겨울 만끽! 헬기 타고 설원 누비는 헬리스키 명소 ‘칵카 산맥’
  • 조성란 기자
  • 승인 2022.02.07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색 스키 즐긴 뒤 맛보는 흑해 미식도 일품

터키의 짜릿한 겨울을 만끽할 수 있는 겨울명소를 꼽자면 ‘칵카 산맥(Kaçkar Mountains)’이다.

터키문화관광부(Turkish Ministry of Culture and Tourism)에 따르면, 키카 산맥은 수상 액티비티 뿐만 아니라 스키, 스노보드, 아이스 스케이트, 스노 바이크(snow biking), 헬리스키 등 다양한 겨울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명소와 함께 럭셔리 리조트를 갖춰 겨울 여행의 새로운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는 곳이다.

특히, 헬리스키는 리프트도 없는 높은 산을 헬리콥터로 올라가 정상에서 스키를 타고 내려오는 레포츠로, 터키는 세계에서 헬리스키를 하기에 적합한 조건을 갖춘 몇 안 되는 명소 중 하나인 칵카 산맥을 갖춘 헬리스키 주요국으로 알려져 있다.

헬리 스키를 즐기는 여행객 (c)터키문화관광부
헬리 스키를 즐기는 여행객 (c)터키문화관광부

헬리스키에 완벽한 환경 갖춰

터키의 동북 지역인 리제(Rize)와 아르트빈(Artvin) 사이에 위치한 칵카 산맥 메인 봉우리 높이는 해발 3,900m가 넘는다. 광대하고 다양한 스키 지형, 그리고 시즌 내내 꾸준히 내리는 눈, 뛰어난 설질, 평탄한 설원 등로 헬리스키에 적합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스키 코스는 고도 3,600에서 1,200 미터 지점의 트인 지형에 있으며 700~1,200미터의 수직 낙하를 포함함 400개 이상의 코스를 갖추고 있다.

칵카 산맥은 2004년부터 본격적인 헬리스키 여행객을 맞이하고 있다. 올해 칵카 산맥의 헬리스키 첫 시즌도 최근 오픈, 오는 3월 말까지 이어진다. 이 곳엔 겨울 스포츠 강국인 캐나다, 러시아, 이탈리아, 그리고 미국 선수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매년 증가하는 방문객으로 그 인기를 입증하고 있다. 이번 시즌에도 전 세계 370명가량의 선수들의 사전 신청을 받았다. 

헬리 스키 하강 준비 (c)터키문화관광부
헬리 스키 하강 준비 (c)터키문화관광부

화와 미식이 공존하는 핫스팟

칵카 산맥은 역사적, 종교적인 여행과 현지 문화체험을 함께 즐기고픈 여행자들에게도 추천한다. 중세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 역사가 담긴 건축물들이 칵카 산맥 위에 위치하고 있어 흑해의 아름다운 전망이 한눈에 들어온다.

또한, 칵카 산맥에서 놓칠 수 없는 경험 중 하나는 미식이다. 흑해 지역의 아침 식사는 물론 흑해 별미로 유명한 멸치 요리인 함시(hamsi)를 즐길 수 있다. 함시는 주로 절임 또는 튀김 상태로 조리돼 제공되고 흑해 지역의 아침 식사는 리제의 유명한 홍차, 므흘라마(muhlama, 치즈, 옥수수 가루, 버터로 만든 죽), 투르슈 카부르마시 (turşu kavurması, 튀긴 피클), 므스르 에크메이 (mısır ekmeği, 옥수수빵), 다양한 피데 (pide, 전통 납작빵), 그리고 흑해의 푸른 고원에서 생산된 버터와 안제르 꿀 등 신선한 로컬 미식 한 상이 차려진다.

헬리 스키 탑승 준비 (c)터키문화관광부
헬리 스키 탑승 준비 (c)터키문화관광부

다양한 숙박 옵션과 전문가로 구성된 현장팀

리제의 아이더 고원(Ayder Plateau)에 위치한 칵카 산맥에는 부티크 호텔, 호스텔, 방갈로 등 다양한 숙박 시설을 갖추고 있다. 현장 팀은 헬리콥터 조종사, 마사지 치료사, 엔지니어, 통역사, 관광 가이드로 구성되며 일부는 히말라야 전문가, 인명구조 수사대 출신 등의 전문가가 상시 대기 중이다. 스위스 출신의 현장 팀 조종사들은 헬리스키 비행, 구조 작업, 그리고 화물 운반 등의 작업을 하며 고산 지역에서 연중 근무하고, 헬리스키 후의 피로를 풀어 줄 마사지 치료사는 물리 치료, 침술, 반사 요법 등의 교육을 받은 전문가로 구성된다.

한편, 터키는 ‘안전한 관광 인증 프로그램(Safe Tourism Certification Program)’을 지난 2020년부터 시행해 오고 있으며, 방문객이 코로나19에 감염될 경우를 대비해 관광객 및 숙박시설의 보호 및 장기 체류 비용을 충당하는 보험 패키지를 선보이고 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