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1-12-03 19:02 (금)
‘새해 행운을 부르는 법’으로 홍콩인들의 구정 엿보기!
상태바
‘새해 행운을 부르는 법’으로 홍콩인들의 구정 엿보기!
  • 조성란 기자
  • 승인 2021.02.08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최대 명절인 ‘설’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새해면 가족 친지들이 모여 한해의 안녕을 빌며 덕담을 나누고 세배하고 새해 운세를 보는 우리나라와 같이 홍콩도 우리와 비슷한 듯 조금 다른 독특한 설 문화가 있다.

꽃, 파인애플, 붉은 등불로 집안 장식하기, 행운의 상징 ‘붉은색’, 새해 운세 점치기, 특별한 길조요리 맛보기 등이 바로 그것. 코로나시대, 지금 당장 떠날 수 없지만, 홍콩인들이 전통적으로 설에 행운을 부르는 방법을 통해 홍콩인들의 구정 문화를 엿봐보자.

홍콩 구정 거리
홍콩 구정 거리 풍경

묵은 기운 내보내고 새로운 에너지 채우기

홍콩인들은 ‘새해에 청소하는 것’은 불운을 가져온다고 믿기에 새해가 되기 전에, 지난 한해의 오래된 기운을 내보내고 새로운 에너지를 환영할 수 있도록 창문을 열고 집안 구석구석을 청소한다.

이렇게 비워낸 후, 부, 행운, 번영을 뜻하는 식물, 금붕어, 파인애플, 붉은 등불로 집을 장식한다.

또한 새해에 불운을 가져온다 해 구정에 머리를 자르거나 신발과 책을 사는 것을 기피한다.

구정 집안 장식해 행운 부르기
구정 집안 장식해 행운 부르기

구정 한정 팝업 꽃 시장에서 ‘복’ 상징하는 꽃 사기

매년 구정 무렵 가장 붐비는 곳을 꼽자면 코즈웨이의 빅토리아 파크 또는 몽콕의 ‘꽃 시장’이다. 화려한 꽃’은 한 해를 시작하는 ‘복’을 상징하기 때문에 새해가 시작되기 전 꽃을 사기 위해 수많은 인파가 꽃시장으로 몰려들기 때문.

몽콕 꽃 시장
몽콕 꽃 시장

특히 잎이 달려있는 오렌지색의 ‘금귤 나무’는 재물과 풍요를 의미하고, 부부의 행복한 결혼 생활을 축복한다고 알려져 있고 분홍색 '복숭아 꽃'은 불타는 로맨스, 수선화는 성공, 모란은 풍요를 상징한다.

사원에서 향 피우고 소원 빌고 운세 점치기

구정 전 날인 섣달 그뭄날(음력 12월 말일)이 되면 홍콩 최대의 도교 사원인 웡타이신 사원 (Wong Tai Sin Temple)은 줄을 선 인파들로 붐빈다. 자정이 되어 새해가 되면 사원 안으로 들어가 향을 피우는데, 향을 일찍 피울수록 행운이 더 많다고 믿어 먼저 안으로 들어가려고 서두른다. 또 ‘카우침(kau chim)’이라는 점술로 새해 운세를 점쳐 보기도 한다. 올해로 100주년을 맞은 이 사원은 ‘모든 소원을 들어준다’고 해 홍콩 내 사원들 중 가장 유명하다.

웡타이신 사원
웡타이신 사원

홍콩인들의 영원한 행운의 색 ‘레드’

홍콩인들에게 전통적으로 빨간색은 행운의 색으로, 행복과 성공을 상징한다. 때문에 이맘때가 되면, 등불, 폭죽과 같은 빨간 장식품들이 거리를 뒤덮는다.

행복, 번영을 상징하는 레드 & 골드
행복, 번영을 상징하는 레드 & 골드

붉은 색이 행운이 된 데는 예로부터 가축, 농작물, 심지어 아이까지 잡아먹는 신화 속 ‘니안’의 약점 중 하나가 빨간색으로, 이 빨간색은 ‘불운의 영혼을 쫓아버릴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또 금색 글자가 쓰인 빨간 봉투 ‘라이시(Lai See)’는 ‘모든 행운을 가득 담아 당신께 드린다’는 뜻이 담긴 홍콩 사람들의 새해 인사로, 일반적으로 가족, 친구, 어린이, 직원들에게 주어진다.

라이시
라이시

먹으면 행운이 채워지는 길조 음식 맛보기

구정을 대표하는 홍콩의 음식은 단연 ‘푼초이’다. 전복, 새우, 닭고기 등이 어우러져 번영과 가정의 화목을 상징하는 요리로, 패스트푸드 체인점 포함 홍콩의 많은 식당에서 맛볼 수 있다.

음식의 이름이 좋은 뜻을 가진 어구와 발음이 비슷하다는 이유로 즐기기도 하는데, ‘생선’을 뜻하는 단어가 ‘과잉’이라는 단어와 음이 비슷해 생선 요리 없이는 구정이 완성되지 않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또 새우가 웃음소리와 비슷하게 소리 나서 ‘행복’을 뜻해서 새우 요리를 먹는다. ‘새해에 사업이 성공한다’는 의미를 가진 ‘말린 굴’과 ‘해조류’로 만든 요리 ‘호시 팟초이 (Ho See Fat Choy)’를 먹기도 한다.

구정에 빠질 수 없는 것 ‘경마’

경마는 영국인들이 모이던 사교장에서 홍콩 사람들의 80%가 참여하는 스포츠 및 엔터테인먼트로 성장하고 문화로 자 리잡았다. 그 중에서도 새해 경마는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가장 인기 있는 레이스이자 특별한 행사로 10만 명의 관중들이 연휴 셋째 날에 ‘샤틴 경마장’으로 몰려든다.

경마
경마

전통 구정 축제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즐길 수 있는 기회로 주는 ‘춘절컵 레이스’이지만, 사자춤을 포함한 문화 공연, 퍼레이드 그리고 추첨 행사들이 진행되어 남녀노소 불문하고 축제의 흥겨운 시간을 즐긴다.

한편, 매년 세계 각국의 유명 공연단들을 초청해 진행되어온 홍콩 춘절 축제는 진행되지 않는다. 다만 2월 8일~26일 구정, 발렌타인데이, 랜턴 페스티벌(Chinese Valentine's Day)에 이르는 3주간 ‘Fortunes at Home’ CNY 캠페인이 온라인·오프라인 형식으로 진행된다.

홍콩관광청 지원 아래, 현지 외식업계와 소매업계가 참여해 CNY 진미와 발렌타인데이를 위한 로맨틱한 소품들을 포함해 100개 이상의 상품들을 온라인 마트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홍콩 CNY 온라인 마트
홍콩 CNY 온라인 마트

<사진/홍콩관광청>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