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20:41 (일)
수원 ‘정조대왕 능행차’ 만인(萬人)과 함께!..시민들도 동행
상태바
수원 ‘정조대왕 능행차’ 만인(萬人)과 함께!..시민들도 동행
  • 오재랑 기자
  • 승인 2016.09.08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등불 들고 능행차 행렬 동참하는 ‘시민참여 캠페인’ 추진
 

[투어코리아] 수원화성문화제의 백미인 ‘정조대왕 능행차’를 최초로 서울-수원 전 구간 공동 재현 하는데 이어, 능행차 행렬에 시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시민 참여 캠페인’이 추진된다.

수원시는 오는 10월 8~9일 양일간 능행차 중 9일 수원지역 구간을 재현하는 행렬에 시민들이 등불을 들고 행렬과 동행하는 캠페인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는 정조의 원행 때, 성안의 주민들이 문 위에 등불을 달아 환하게 밝혀 정조를 맞이했던 것에 착안한 것이다. 능행차 행렬뿐만 아니라 당시 임금을 맞이했던 백성들의 모습에도 주목한 것이어서 능행차 완편 재현의 또 다른 의미로 해석된다.

 

수원지역 능행차 구간 중 수원종합운동장부터 연무대까지의 약 3km 거리에 형형색색의 등을 달아 길을 밝히며, 참여 시민들은 효행등을 들고 능행차 행렬 후미에서 연무대까지 함께 이동하여 시민행렬을 구성한다.

시민참여 캠페인은 능행차 행렬과 동행하는 △정조대왕의 능행길, 孝行불빛을 밝히다 △정조대왕의 발자취, 함께 누리다 등 두 가지 테마가 있다.

축제 테마는 연무대에서 220개의 라이트벌룬을 띄우며 수원의 미래를 꿈꾸는 △화성축성 220년 역사, 미래 수원 220년을 꿈꾸다와 무예퍼포먼스가 펼쳐질 △정조의 효심과 애민을 공감하다 까지 총 네가지 테마로 나누어져 진행된다.

능행차 시민참여 캠페인에 참여를 희망하는 수원시민은 수원화성방문의해 홈페이지(2016.suwon.go.kr)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후 기부금 1만원을 입금한 입금증과 함께 수원시청 관광과 TF팀으로 팩스(031-228-3748) 또는 방문 제출하면 된다. 기업이나 단체, 기관은 3만원 이상 기부금으로 능행차 구간 거리에 등불을 걸 수 있다. 기부금은 문화공연 지원 등 수원지역 문화예술발전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수원시 김병태 관광과장은 “이번 능행차 재현 시민참여 캠페인은 정조대왕의 애민과 효 사상을 체험하고 느껴보는 뜻깊은 추억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