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방문 방문 외국인 전년비 93% 증가, 한국인도 83% 증가

백신 접종 완료자, PCR 음성확인서 제출 없이 자가 격리 없는 터키 입국 가능

2021-10-20     조성란 기자

전 세계적으로 백신접종 증가와 함께 해외여행수요가 늘어나면서 올해 1~8월 터키를 찾은 외국인은 전년 대비 보다 93% 증가한 1,500만명을 돌파했다. 한국인도 8월 기준 83% 증가했다.

이같이 최근 해외여행이 점차 재개되면서, 터키문화관광부(Turkish Ministry of Culture and Tourism)가 한국인 여행객을 위해 최신 업데이트 된 ‘터키 입국 절차’를 알렸다.

10월 현재 한국은 터키 정부가 안전국가로 분류한 곳이다. 따라서 한국인이 터키 입국 시 영문백신접종 증명서나 코로나 PCR테스트 음성 결과서, 또는 최근 6개월 내 코로나 완치자임을 증명하는 3가지 조건 중 하나에 제출하면 자가 격리 없이 터키에 입국할 수 있다.

카파도키아 전경 (c)터키문화관광부

터키 입국일 기준 최소 14일 전 백신 접종을 완료하거나 6개월 내 코로나 완치자임을 증명하는 문서를 제출하면 되며  PCR 음성결과지는 제출하지 않아도 되다.

백신 미접종자를 포함, 위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터키 입국 전 최대 72시간 전 발급받은 PCR 음성결과지 또는 48시간 전 검사 완료한 신속항원검사결과지 제출하면 자가 격리 없이 입국이 가능하다.

또한 터키를 입국하는 모든 여행객은 터키 입국 72시간 내 HES라는 입국신고서를 사전에 온라인으로 작성해야 한다.

한편, 터키는 한국에서도 안전 국가로 분류돼 터키에서 출발해 한국으로 귀국 시 백신 접종 완료자의 경우, 자가 격리가 면제된다.

터키문화관광부는 터키 관광 업계가 회복세로 돌아설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지난해 6월 터키의 안전한 관광 인증(Safe Tourism Certification) 프로그램을 도입 시행하는 등 터키가 건강하고 안전한 관광지로 남을 수 있도록 엄격한 방역 수칙을 바탕으로 한 각종 조치를 취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어 “높은 백신접종률과 더불어 터키 관광 업계 종사자를 백신 우선 접종 대상자로 지정하는 백신 접종 등록제 도입도 관과회복의 이유다”라고 설명했다.